강경식 의원 "갈등해결하겠다고 말만 하는 도지사는 딴 세상 사람이냐" 질타

지난 1일 도내 언론을 통해 불거졌던 남동우 해군 제7기동단장에 대한 명예도민 추서 논란이 2일에도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는 2일 제345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정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이 분을 명예도민으로 추천한 이유가 무어냐"고 물었다.

▲ 강경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 ⓒ뉴스제주

이에 김일순 제주도 총무과장은 "그동안 주요 기관장들이 제주에서 머물다 나가면 제주를 더 홍보하고 아껴달라는 차원에서 (의례적으로)추천을 해왔다"며 "이 분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까지 부대장으로 재직했었다"고 설명했다.

강경식 의원은 "공적조서를 보니 강정주민과 도민들이 보기에 납득하기 어렵다"며 "강정마을과 소통하고 친환경해군기지를 조성해서 제주의 명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고 써놨는데, 주민들과 소통하긴 한거냐"고 따져 물었다.

김일순 총무과장이 "저희가 작성한 건 아니"라며 말을 돌리려 하자, 강 의원은 "그럼 누가 이걸 작성한 것이냐. 지사도 알고 있긴 한거냐"고 즉답을 요구했다. 김 과장은 "과장 전결로 지사도 알고 있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강정마을의 갈등 해소를 위해 지원단도 구성하고 노력하고 있는데 한심한 처사"라며 "해군이 구상권을 청구했고 8.15 사면복권도 안 되서 도지사도 유감을 표명한 마당에 이런 공적조서 내용이 가당키나 한 것이냐"고 힐난했다.

이어 강 의원은 "커다란 공로를 했다고 하는데 정말 공로한 게 맞느냐"고 지적하면서 "뒤늦게 명예도민 추서는 왜 취하했느냐"고 비판했다.

김 과장은 "지역정서를 감안하지 못했다고 판단해서 철회했다"며 "미리 인지하지 못해서 죄송하다. 그동안 기관장에 대한 관례로 하다보니 일이 이렇게 됐다. 관련부서에 협의를 받고 그렇게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서 송구스럽다. 앞으로 잘 하겠다"고 사죄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도지사나 모두 말로는 갈등해결 잘 하겠다고만 하는데, 다들 딴 세상에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이렇게 해서 갈등해결이 되고 강정주민과 대화가 되겠느냐"고 비핀의 강도를 높였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민군복합형관광미항. ⓒ뉴스제주

이어 강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강정마을의 갈등해소와 관련한 공약사항들을 짚어내며 "2년이 지났다. 그동안 진행된게 뭐가 있느냐"고 물었다.

강 의원은 "원 지사가 갈등해결에 노력하긴 했지만 결론적으로 공약한 것들 중 이뤄낸 것이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명삼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장은 "사안마다 돌출변수가 발생해서 잠시 중단됐다"며 "강정주민들과 대화를 다시 전개해 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답변에 강 의원은 강정마을 발전계획을 세워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이 갈등해결의 핵심이라는 것이냐"고 다그쳤다.

강명삼 단장은 "진상조사 건도 있지만 그 부분은 원 지사가 밝힌 바대로 시기를 놓쳐서 불가하다고 결정난 상황"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진상조사는 원 지사가 약속했던 사항이다. 군관사 철회 조건으로 진상조사 하기로 했었는데 해군이 군관사 공사를 밀어부쳤고, 원 지사가 그걸 해결하지 못해서 진상조사가 엎어진 것인데 왜 그걸 강정주민 핑계를 대느냐"고 반박했다.

강 단장이 "마을회장 인터뷰에선 진상조사가 불가함을 수용했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상황을 무시하면서까지 진상조사를 할 순 없다"고 맞섰다.

이에 강 의원은 "무슨 소리냐. 제가 어제 직접 전화걸어 물어보니 진상조사가 이뤄지길 바라고 있더라. 언론 인터뷰상에서 나온 답변만 하고 직접 주민들과 대화에 나서지 않을 거라면 단장 자리에 왜 앉아 있느냐"고 힐난했다.

강 의원은 "지원단까지 만들어 놓고도 그렇게 소통도 안 하고 있으니까 일이 안 풀리는 게 아니냐"며 "제가 강정주민 대신해서 알려드리겠는데, 아직 진상조사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