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도위 의원들, 소각장 규모 더 늘릴 것 주문

최근 제주도내 최대 화두 중 하나가 '쓰레기' 문제로 집중되고 있다.

고경실 제주시장이 임기 내에 "쓰레기 문제만큼은 반드시 해결하고 가겠다"고 천명했을 정도로 유례없는 행정력이 투입 중이다.

이런 와중에 제주시 동복리 지역에 건설 예정 중인 환경자원순환센터 내에 들어설 소각장 규모를 놓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의원들이 "계획보다 더 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봉개동에 위치해 있는 쓰레기 소각장에선 하루 약 150톤을 처리하고 있다. 원래 2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인데, 노후화가 진행되다보니 150톤 정도만 처리할 수 있는 상태다.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이 7일 속개된 환경도시위원회 4차 회의 업무보고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제주도내에선 하루에 약 1100톤의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다.

1100톤의 쓰레기 중 음식물 쓰레기와 재활용 빼고 150톤을 소각하고, 290톤 정도를 매립하고 있는 상태다.

고정식 의원(새누리당, 일도2동 갑)은 "환경자원순환센터 내 500톤의 소각시설이 완공되면 매립을 하지 않더라도 도 전체 쓰레기 소각량을 커버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김양보 국장은 "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러자 고 의원은 "폐기물 관련 정책은 3년 정도를 앞서가야 한다. 현재 하수처리장도 포화돼서 악취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제주국제공항 수요예측도 예상보다 5년 일찍 앞당겨졌다. 향후 제주인구 및 관광객 증가 추이를 고려하면 소각장 규모를 600∼700톤 규모로 더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 의원은 "그래서 이왕 추진하는 거 예산을 더 투입해서라도 소각장 규모를 더 늘려야 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나중에 포화되면 또 매립할 것이냐"고 다그쳤다.

이에 김 국장은 "중앙부처와 협의해야 할 사항이다.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 관련 부서와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