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원희룡 지사 요청에 정동영 의원 조정식 위원장에 공식 제안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3당간 협의를 거쳐 해군의 구상금 청구 철회 권고안을 만들기로 했다. ⓒ뉴스제주

해군이 제주해군기지 공사지연 사유를 들어 강정마을 등을 대상으로 구상금을 청구한 것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철회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위원장 조정식)는 7일 제주에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 출석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금 청구 철회를 두고 국회 차원에 공식적으로 건의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국가안보와 제주경제의 미래를 위해 만들어진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 제대로 운용되기 위해선 먼저 강정마을에 대한 회복과 상처가 우선 치유될 수 있어야 한다"며 "사회통합을 위해서도 해군의 청구 철회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정동영 국회의원(국민의당, 전북 전주시 병)은 국감 질의 도중에 이 문제에 대해 조정식 위원장에게 정식으로 건의했다.

정동영 의원은 "도민 통합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어 위원장에게 건의한다"며 "원희룡 지사의 요청을 존중해서 국토위가 이번 국감에서 해군에 대한 구상금 청구 철회 요구를 3당과 협의해서 국토위 권고안으로 만들어 제출해 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화답하듯 조정식 국토위원장(더불어민주당, 경기 시흥시 을)은 "강정마을의 구상권 청구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적극 나서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윤후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시 갑)은 "구상금 청구 철회도 문제지만 강정주민들에 대한 사면복구는 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냐"며 "사면복구가 돼야 해군도 이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 것이 아니냐. 순서가 잘못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자 원희룡 지사는 "이미 수차례 다 건의했고, 계속 건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