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번호포 바꾸는데만 걸린 기간 3년, 규제프리존 도입 절실해

▲ 10일 제주서 진행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뉴스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0일 "제주에 규제프리존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전기차 전용 번호판 바꾸는데만 3년이나 걸렸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제주서 진행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감사2반 국정감사에서 유민봉 국회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으로부터 규제프리존에 대한 질의를 받고 이 같이 답했다.

원희룡 지사는 "뿐만 아니라 전기자전거 면허도 오토바이 면허를 따야만 운용할 수 있고, 2인용 모빌리티가 시장에 나왔지만 이게 원동기인지 자동차인지의 문제 때문에 발전이 늦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원 지사는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에 대해 제주에서 우선적으로 통합적으로 시행해보고 문제되는 것을 보완하도록 하면 지금보다 훨씬 빨리 갈 수 있다"며 "이미 중국보다 2∼3년 늦었다"고 말했다.

권은희 국회의원(국민의당, 광주 광산구 을)도 제주도의 전기차 운용에 대해 "점유율이 높은 것 같지만 인프라가 아직도 걸음마 수준"이라며 "인프라가 방치되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원희룡 지사는 방치된 부분은 일부 행사장에서 설치됐다가 관리가 안 되고 있는 부분일 것"이라며 "현재 도내에 300여 기의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있고, 올해말까지 200여 기가 더 충원되면 사실상 더 이상의 불편은 없어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주행거리가 긴 전기차가 나오고 있어 국내 전기차를 주도하는 기업에서 인프라 확충에 적극 지원해 나가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