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국정화교과서 폐지 촉구 위해 서울로 상경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과 연대해 '1인 시위'에 동참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에 참가해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이날 오후 3시 30분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서울역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석문 교육감도 이날 국정교과서 저지를 위한 긴급간담회에 참가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과 이준식 교육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하자는 공동 성명서 발표에 함께했다.

이후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으로 나가 오후 5시부터 국정교과서 폐기촉구 1인 시위를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조희현 서울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과 함께 했다.

아래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밝힌 공동성명서 전문.

▲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가운데)은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 촛불집회에 참가해 국정교과서 폐기를 위한 1인 시위 대열에 합류했다. ⓒ뉴스제주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즉각 중단과 이준식 교육부장관 사퇴를 촉구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즉각 중단과 이준식 교육부장관 사퇴를 촉구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국정농단 범죄 피의자인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가결과 동시에, 국민으로부터 탄핵당한 대표적인 나쁜 정책이다.

그럼에도 13일 국회 상임위원회에 출석한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정치 상황과 무관하게 추진돼야 한다”며 국정교과서 유예 방안을 검토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부도덕한 정권이 야기한 국가적 불안을 노심초사 지켜보고 있는 국민의 마음에 비수를 꽂는 발언이다.

국민 요구와 교육 현장의 혼선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여전히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고수하는 교육부 장관의 우유부단과 후안무치를 개탄한다. 장관을 비롯한 교육부 관료들의 기회주의적 태도는‘개 돼지’발언으로 국민을 능멸한 ‘교육부 사람들’에 대한 국민적 공분과 냉소로 이어지고 있음을 오직 교육부만 모르고 있다.
가뜩이나 국가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깊은 상황에서 이러한 답답한 교육부의 처신이 계속된다면, 앞으로 교육계가 무슨 방법으로 교육적 권위와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지 실로 난감하고 우려스럽기 그지없다.

우리 교육감들은 이미 지난 달 24일 총회에서, 반헌법적, 비민주적, 반교육적 방식으로 추진한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중단 및 폐기를 촉구한 바 있다. 아울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떠한 협조도 거부할 것이며 강행에 따른 반교육적 폐해를 막기 위하여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대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

우리 교육감들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바탕으로 한 교육적 가치가, 부패한 정치권력에 의해 훼손되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다시 한 번 촉구한다.

1.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검토본 교과서를 폐기하라

교육부가 불가능한 정책을 애면글면 끌어안는 동안 국민과 학교현장의 피로도는 극을 치닫고 있다. ‘유예’, ‘혼용’등의 미봉책은 차후 또 다른 혼란을 불러올 것이 너무도 분명하다. 즉각 중단과 전면 폐기만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올바른 지름길이다.

2.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앞장 선 이준식 교육부 장관과 관료들은 국정혼란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

국정교과서 문제와 누리과정 사태에서 보듯, 시대적 요구와 교육적 가치는 외면한 채 오직 대통령의 편향된 생각만을 충실히 받든 교육부장관은 이미 국가교육정책의 수장의 자격을 상실하였다. 작금 상황에서 최소한의 책임행정의 명예를 지키는 길은 즉각 사퇴밖에 없다. 만약 장관이 사퇴하지 않고 끝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할 경우, 국회가 교육부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통과시켜 줄 것을 촉구한다.

우리 교육감들은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철회할 때까지, 공동 범국민 대책기구를 중심으로 강력한 연대 활동을 전개하여‘나쁜 교과서’가 교실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여 대처할 것이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본 성명엔 '입장 유보'와 '반대'의견을 밝힌 교육감도 있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