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공항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 제주 제2공항 반대 성산읍 대책위원회,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등 단체들이 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제주해군기지에 이어 공군기지까지, 제주를 더 이상 군사기지로 내 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뉴스제주

제주 제2공항을 공군기지로 사용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제2공항 반대주민들은 물론,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했던 주민들과 단체들까지 합세해 반발했다.

제2공항반대 마을(온평리, 성산읍)비상대책위원회와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등 단체들은 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공군기지’ 추진 논의는 즉각 폐기돼야 한다. 제주를 더 이상 군사기지로 내 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해군기지와 마찬가지로 제2공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정부는 주민들 의사를 철저히 무시하고 강행해 여전히 주민 반발과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국방부가 국방중기계획 등을 통해 추진의사를 공식화한 공군기지와 제2공항의 연계설이 구체적으로 제기되면서 제주도민을 분노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라도 제2공항 사업의 이면에는 공군기지가 숨어있었다는데 대해 원희룡 제주도정은 즉각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이 사업을 반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남부탐색구조부대' 역시 이름만 바꾼 '공군기지'라는 점을 제주도민 모두가 알고 있다. 제주 땅 어디에도 공군기지가 설 자리는 없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군사작전 하듯이 졸속으로 결정하고 강행한 사드 배치는 이미 국내외 정세를 급변시키게 하고 있다. '줌월트'의 제주해군기지 배치에 대해서도 중국은 공식 반대하는 등 이로 인한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감을 고조시킬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여기에 제2공항의 군사기지화까지 더해진다면 제주와 한반도의 운명은 강대국들의 논리로 재단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