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화 의원 "무슬림 전 세계 종교인의 23%, 18억 명의 시장 개척해야" 강조

제주의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일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이 '무슬림' 관광객들을 전략적으로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전개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14일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른 제주관광의 위기를 타개하고자 이날 제주도정 간부들을 불러 대책 마련에 나섰다.

   
▲ 이선화 제주도의원(바른정당, 삼도1·2동, 오라동). ⓒ뉴스제주

이선화 의원(바른정당, 삼도1·2동, 오라동)은 서울이 이태원을 중심으로 무슬림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는 사례를 들며 제주 역시 '할랄' 시장을 타겟으로 삼아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전 세계 종교인의 23%가 무슬림이다. 18억 명이 시장이 되는 것"이라며 "그동안 의회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왔고, 행정에서도 MOU를 체결하면서 추진되는가 싶더니 별다른 진척이 없다 왜 그간 접근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냐"고 질타했다.

이에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은 "좀 부족했던 게 사실"이라며 "늦은 감이 있지만 무슬림 관광객 수용태세 확보를 위한 방안을 올해부터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중심인 불교는 전 세계 종교인 비중에서 7.1%밖에 되지 않는다. 전 세계 1위가 크리스천이고 그 다음이 무슬림"이라며 "무슬림 관광객들의 평균 나이가 23세다. 인천이나 서울에선 이런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제주는 지나치게 게으르다"고 비판을 더했다.

계속 같은 지적이 이어지자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나섰다. 전 부지사는 "반성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일본도 중국관광객이 줄었을 때 할랄시장으로 다변화를 꾀했다. 무슬림 관광에 대한 인프라가 조성될 수 있도록 행정에서 서둘러 노력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럼에도 지적은 이 의원의 지적은 그치지 않았다.

이 의원은 "다른 지역의 벤치마킹하면 그나마 쉬울거다. 하지만 제주도의 지역 정서상 무슬림에 대한 반응에 대해서도 행정이 고민해봐야 할 부분"이라며 "먼저 행정에서 도민들의 정서적인 공유와 설득 작업이 앞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이 의원은 최근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 관광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을 당부했다.

이 의원은 "최근에 크루즈 선박 타고 온 중국인 관광객 3400명이 하선하지 않고 쓰레기만 버리고 간 것에 도민들은 분노했지만 정작 중국에선 국가의 관광정책을 존중하는 관광객들이 자랑스럽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미래 관광객들인 어린 청소년들조차 제주도에 하선하지 않은 행동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건 미래세대 관광에도 각인이 돼 한국에 대한 거부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어떻게 바꿔 나갈 것인가에 대해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부지사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히 노력하겠다. 앞서 말한 이슬람이 도민 정서에 이질적인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어서 세심하게 신경쓰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