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제주산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지원이 무산되면서 새 정부의 공약 의지가 도마에 올랐다. 

제주산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지원은 문 대통령이 내걸었던 공약이었으나 소관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 예산 반영 이후 기획재정부 심사과정에서 미반영 되면서 결국 무산됐다.

이를 두고 바른정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통해 "원희룡 도정은 중앙절충을 강화하고 집권여당인 민주당 국회의원들 역시 제주산 해상운송비 국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정당 도당은 "국비지원 무산 소식을 접한 도민들의 허탈감은 크고도 깊다. 도민들의 기대감만 한껏 키워놓고 이제 와서 딴소리 하는 새 정부에 대한 실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도당은 "제주산 감귤, 월동채소, 수산물은 우리나라 전체를 먹여 살리는 중요한 먹거리다. 전 국민의 안정된 먹거리 공급차원에서 국가차원의 지원은 당연하다"며 "더불어 제주지역 농어가들의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새 정부는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 완성을 국정과제로 설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위상과 자치권 강화는 차지하더라도 도민들에게 한 약속 만큼만이라도 제대로 지켜주길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공약실천 의지가 무색하게 기획재정부의 지역형평성 타령은 이제 귀에 못이 박힐 지경"이라며 "때문에 도민들은 새 정부의 공약 실천 의지에 도민들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새 정부의 공약이 공염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제언했다. 

이어 "이제 남은 것은 9월에 열리는 정기국회에서 무산된 예산을 확보하는 길 밖에 없다"며 "원희룡 도정은 중앙절충을 강화하고, 집권여당 민주당 국회의원들 역시 제주산 해상운송비 국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