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친이 “수정안이 다수”… 친박·중도 거부땐 ‘성공’ 불투명

한나라당 지도부와 친이계가 세종시 당론을 ‘수정’으로 변경하는 작업에 착수하면서 현실화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한나라당 당헌은 당론 변경 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토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세종시 원안을 수정안으로 바꾸려면 전체 169명의 의원 중 3분의 2인 113명 이상이 필요하다. 세종시 원안 당론은 박근혜 전 대표 시절인 2005년 2월 의원총회에서 표결(찬성 46·반대 37명)을 통해 채택됐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현재 당내 세력 분포는 확실한 친이계가 90~100명, 친박계는 45~55명, 중립 성향은 20명 안팎이다. 일단 친이계 의원과 중도파 의원을 합치면 113명을 채우는 것은 산술적으로 가능하다. 친이직계인 정태근 의원은 “수정안 지지 100명 내외, 원안 고수 50명 내외, 절충안 및 유보가 20명 내외로 파악되고 있다”며 “중도파 다수가 수정 입장”이라고 말했다. 친이계인 김영우 의원도 “수도권에 중립이 많은데 수정안 얘기를 많이 한다”고 주장했다.

친이 의원들은 여론이 세종시 수정에 우호적으로 바뀌고, ‘세게’ 압박하면 친박 의원 중 일부도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고 기대한다. “세종시 수정이 소신”이라고 밝힌 김무성 의원 등 일부는 공략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친이계 일부에서 당론 변경의 의결방식을 ‘무기명 비밀투표’로 하자고 한 것도, 친박계 내 수정안 찬성론자들의 표를 염두에 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해석도 있다. 친이계라도 영남권 의원들은 박근혜 전 대표와 맞서 수정안에 한 표를 행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동안 몇 차례 재·보선을 거치면서 특히 영남 의원들은 ‘박근혜의 힘’을 실감한 터다. 실제 부산·경남의 한 친이계 중진 의원은 사석에서 “수정안의 국회 통과가 어려운 만큼 이명박 대통령이 박 전 대표에게 양보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친박계 의원 전원이 아예 의원총회를 거부할 경우에도 찬성표를 끌어내기가 여의치 않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을 종합하면 친이계가 도모하는 당론 변경의 성공 여부는 두고봐야 한다는 전망이 더 많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