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주류 - 비주류 “시민공천배심원제” “국민참여경선” 엇갈려

민주당에서 호남지역 지방선거 후보 선출 방식을 놓고 힘겨루기가 벌어지고 있다. 수도권·친노·386이 주축인 주류 쪽은 시민이 실제로 공천권을 행사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시·도당에 촉구하고 있지만, 정동영계를 중심으로 한 전북과 비주류 영향력이 강한 광주·전남 등 호남 지역 대부분은 속속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전북도당은 지난달 31일 지방선거에 출마할 도내 시장·군수 등 기초단체장 후보를 공천할 때 국민 50%와 당원 50%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직접 투표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전남도당도 최근 시장·군수에 대해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채택하기로 잠정 결정했으며, 광주시당은 광주시장 경선을 오는 27일 치르되 방식은 ‘국민참여경선과 시민공천배심원, 여론조사’ 혼합 형식과 ‘국민참여경선’을 놓고 찬반이 팽팽하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입안한 민주당 최재성 당 경선관리본부장이 1일 기자간담회를 자청, 정동영 의원 측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최 본부장은 “정동영 의원이 국민경선을 하자는 것은 결국 정 의원의 팬클럽이자 전국조직인 ‘정통들(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끼리의 경선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6·2 지방선거에서 국민에게 선보일 메시지는 통합과 공천 혁신”이라며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본부장은 또 “공천 혁신이 이뤄지지 않으면 지도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시민공천배심원제에 다소 소극적인 정세균 대표 등도 겨냥했다.

이 같은 흐름의 이면에는 주류 측의 공천 혁신 주창과 이를 앞세워 호남 물갈이를 하려 하고 있다며 자파에 유리한 경선을 고수하려는 비주류 간 경쟁구도가 복잡하게 물려 있다. 특히 호남의 경우 ‘공천=당선’의 등식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에서 정동영계, 일부 중진이 느슨하게 손잡은 형태의 비주류는 좀체 물러서지 않으려 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호남에서는 대체로 국민참여경선이 치러지고,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은 전체 선거구의 30% 이내인, 수도권 등 전략 공천지역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