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선거법 위반’ 지적도

한나라당은 야권 연대에 대해 “정당의 정체성 부정 행위”라고 강력 비판하면서도 파장을 경계했다. 1 대 1 구도가 형성될 경우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과 수도권 등지에서 승패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 연장선에서 연대 범위와 지역 등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정병국 사무총장은 16일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야권 연대에 대해 “한나라당 하나를 못이겨서 5개 정당이 연대하는 것 자체가 재미있다”며 “정당의 존속 이유는 선거 이해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데 있는 게 아니다. 정치 불신만 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절 괘념치 않는다”고 애써 무시하는 모습이었다.

조해진 대변인은 “시민단체까지 선거에 연대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있다”며 “각기 다른 정강·정책과 정치 노선을 가진 정당이 선거 때만 연대하는 것은 정체성 부정 행위”라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각 당이 멋대로 모인다고 각 당 지지자까지 거수기처럼 기계적으로 추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의 이 같은 공식 반응과 달리 야권 연대를 위협 요소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았다. 세종시 문제로 인한 당내 계파 간 갈등, 지지층이 겹치는 미래희망연대와의 경쟁 등 ‘악조건’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야권 연대의 타격이 심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친이·친박 갈등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보수 연대’라든가 마땅한 대응 전략이 없으면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각자의 정책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지 이 같은 선거 연대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현명한 국민이 냉철히 심판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자유선진당이 빠진 야권 연대에 대한 경계심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