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노형동주민센터 오 상 열

공공기관에서는 각종 고지서를 우편으로 송달하고 있지만, 주소불명, 수취인 부재 등으로 반송되는 사례가 잦다. 납세자들도 고지서를 제때 받지 못해 지방세를 체납하는 경우가 생기고,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지방세 연체로 공공기관에서도 세무 행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최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가 전국적인 추세로 이어져 어느덧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제주시도 지방세 정기분 고지서를 우편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받아서 편리하게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종이 없는 지방세 전자송달’을 추진하고 있다. ‘종이 없는 지방세 전자송달’ 정책이 적극 활용된다면 반송되거나 버려지는 우편물의 처리비용이 줄어 행정 낭비와 비효율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납세자 입장에서도 종이 고지서를 활용할 때 수반되는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성이 줄어들고 고지서 수령과 납기 내 납부가 쉬워져 일석이조다.

신청방법 역시 간편하다. 위택스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 위택스, 시중은행 금융앱 그리고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간편결제 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방문 신청을 원한다면 가까운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시청 재산세과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전자납부를 이용할 경우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 1매당 500원씩 할인받을 수 있으며, 자동납부를 함께 신청하는 경우 500원의 추가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끝으로 전자송달 서비스는 신청 후 다음 달부터 적용이 된다는 점을 유념하여 지방세 정기분이 부과되기 전에 신청하길 바란다.

많은 납세자분들이 고지서 수령과 세금 납부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종이 없는 지방세 전자송달’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종이 없는 사회’ 구현에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