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이 오는 28일 '안전 기원제'를 열 것임을 밝힌 상황에서, 여기에 해군기지 건설 착공의도가 깔린 것이라는 논란이 제주사회에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정당(국민참여당,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및 고희범, 오옥만, 현애자 제주도지사 후보들은 2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현재로선 착공이 실제 추진될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지만, 어떤 형식으로든 기지건설을 둘러싼 논란은 지방선거를 전후로 우려되는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오늘 참석한 도내 야당대표와 도지사후보들은 해군기지에 대한 입장은 각자 다르지만, 해군기지 문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되고 강정 주민들의 고통이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된다는 생각은 일치한다” 며 “여론조사에서 도민 50%이상이 해군기지 건설이 지금까지 무리하게 추진돼 왔다고 지적하는 상황에서 기지 건설을 강행하는 것은 결국 갈등을 유발해 파국을 자초하겠다는 것에 다름이 아니다”고 밝혔다.

“해군기지가 아무리 국가안보사업이라 하더라도 주민들의 기본적인 의사도 무시한 채 추진된다는 것은 민주사회의 정신이라고 볼 수 없다” 면서 “관련 재판이 진행중인 점을 감안해 재판결과에 따라 후속절차를 이행하고, 6.2지방선거 이후 새로운 도정을 중심으로 그 해결책이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애자 민주노동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제주해군기지는 정부가 2005년도 추진한 이후 만 5년동안 강행돼 왔다” 며 “그 과정에서 절차를 무시하고 주민과 도민의 의견을 묵살해 수많은 갈등과 반목, 도민사회의 아픔을 초래한 것이 사실” 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에 와서 해군측이 말도 안되는 ‘안전 기원제’라는 형식을 빌어 다시한번 건설 추진을 강행하려는 것은 또한번 강정주민과 도민의 갈등과 아픔을 초래하는 것” 이라고 밝혔다.

현 예비후보는 또 “도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분명하게 건설강행을 경고하고 나서야 하며, 민주노동당도 도민과 함께 끝까지 강행저지에 당력을 바칠 것이다” 고 말했다.

오옥만 국민참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해군기지는 오랫동안 도민갈등을 불러일으킨 중대한 문제” 라며 “제주사회가 이러한 갈등해결에 익숙하지 못한게 사실이고, 이런 갈등을 풀어나가고 해결하는 능력이 다음 도지사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했다.

또한 “토지 강제수용 과정이나 재판과정이 아직 미완의 숙제로 남았는데, 이를 강행한다는 것은 도민을 무시하는 처사” 라며 “강정주민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국가사업이라도 받아들일 수 없고, 받아들일 수 있는 일이라도 특별법에 따라 지원을 받아들이는 문제가 있다” 고 말했다.

이어 “이런 고민을 하지 않고 강행한다면 제주사회에 무슨 이득이 있는지 성찰해봐야 한다” 면서 “6.2지방선거 이후에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고 밝혔다.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국방부와 해군 당국이 적극적이고 진지한 자세로 이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며 “국방부의 보충서면 제출 등으로 재판이 연기된 것인데, 늦어지는 기간을 일부러 노려서 바로 착공에 준하는 행동에 나서는 것은 제주도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천안함 사태로 인해 국민적 애도기간이자 슬픔에 잠긴 이때 이런식으로 도민을 무시하는 결정을 하는 처사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 이라며 “지방선거 이후 차기 도정에서 정부가 도민에게 제대로 설명하는 과정과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전면적으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 고 밝혔다.

이어 “입지문제나 보상문제 등이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로 이뤄져야 도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군이 되지,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몰아붙여서는 안된다” 면서 “6.2지방선거 이후 재판 절차를 지켜보면서 해군이 신중히 임해주길 당부한다” 고 말했다.

전우홍 진보신당 도당위원장은 “진보신당의 당원과 우리를 지지해준 도민들의 생각은 평화의 섬에 해군기지 유치는 모든면에서 도움이 안된다는 것” 이라며 “제주가 갈 길, 살 길은 평화를 먹고사는 모토로 가야하는 것이고, 그래야 제주의 향후 미래 비전이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해군기지 유치를 일관되게 반대해 왔다” 며 “도민의 뜻이 유치를 찬성한다면 들어올 수밖에 없겠지만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절차를 밟아 시행돼야 한다” 면서 “그동안의 과정도 그렇고 이번 안전기원제 역시 마치 도민이 군사작전의 대상이 된 심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무리하게 추진해선 안되고 오는 선거 이후 합리적인 논의 절차 속에서 원점에서 검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경식 민주노동당 도당위원장은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것과 평화의 섬은 양립될 수 없다고 줄곧 주장해 왔다” 며 “서민이 조그만 법을 안 지키면 구속되고 벌금을 무는데, 해군측은 법적 절차를 무시해서 이처럼 갈등이 커진 것이다” 라며 “지금이라도 도민의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행정소송 해결 이후 법적, 민주적 절차에 따라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 강정주민들은 불상사를 감수하고도 막아내려고 하고 있다” 며 “강하게 밀어붙이면 또다른 비극이 발생할지 모른다” 면서 “선거 이후에 책임있는 도지사가 중심이 돼서 해군기지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대성 기자/저작권자(c)뉴스제주/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