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신년인터뷰

▲  ©Newsjeju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올해 코로나 사태 속 온라인 원격수업의 아쉬운 점으로 '학교마다 수업이 질의 차이가 컸다'고 꼽았다. 우수학교로는 중앙여고를 언급했는데, 내년에는 부족한 점을 바탕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돌봄 지자체 이관 방향에 대해서는 "공동체가 함께 돌봄을 지원하고 참여하는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전담사들의 처우 목소리는 긴밀한 협의로 해소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2021년은 코로나 위기를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하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다음은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의 일문일답이다. 

Q. 올해는 전국적으로 교육에 큰 변화가 찾다. '코로나' 라는 바이러스다. 올해를 뒤돌아보면서 코로나 시대에 잘 대응한 것과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

코로나19로 사상 유례없는 12월 수능을 치렀다. 모두의 협력과 지원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안전하게 치렀다. 아쉬운 건, 수능 이후 학교에서 등교 학생의 확진자가 잇따라 나왔다. 이로 인해 도내 모든 학교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코로나19 대응 환경을 잘 구축하지 못한 것도 아쉽다.

제주시 동지역 학교가 과대학교, 과밀학급이어서 코로나19 대응 환경이 비교적 취약했다. 원격수업 질이 학교마다 격차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독감 유행 그래프를 최근 3년 치로 뽑아봤다. 코로나가 독감이라고 가정 한다면 지금 현재가 가장 증가세다. 기후적으로 추운시기와 밀폐된 공간 상황, 사회적으로 망년회 이런 것 때문에 12월20일부터 1월20일 사이 과거에 폭발적으로 독감이 늘었더라. 코로나도 비슷하다고 본다. 

하루하루 달라는 코로나 여파를 보면서 지난 12월13일부터 도교육청도 비상이 걸렸다. 도내 모든 고교와 화상회의를 하기도 했다.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개인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 사안이 생기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급하게 온라인 전환을 하라고 해도 이제는 그런 준비는 돼 있다. 그런 부분들은 다른 때와 다른 것 같다. 

Q. 올해 코로나 대응을 보면 도청과 교육청의 공유가 원만히 이뤄지는 것 같지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학생 안전을 위한 도육청만의 대책은?

코로나19가 국가 위기 단계로 격상되면서 세 가지에 주안점을 두고 대응력을 집중했다. ‘철저한 방역과 예방’, ‘교육 격차 해소’, ‘위기 학생 지원’이다. 방역과 예방을 위한 예산을 적극 확대 지원했다. 학교마다 방역 물품과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했다.

경제가 힘들면 아이들이 가장 힘들다. 이에 전국 최초로 교육청에서 학생 1인에게 30만원씩을 지원하는 ‘제주교육희망지원금’을 지급했다. 학교의 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해도 아이들이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하면 항상 감염의 위험이 따른다. 학교 및 가정마다 아이들이 가급적 외출하지 않도록 지도와 안내를 강화하도록 했다. 

▲  ©Newsjeju

Q. 앞으로는 원격수업이 주류가 이룰 것도 같은데, 올해 온라인 평가와 내년도 체계적인 구상안에 대해 말해 달라.

기계와 모든 상황에 익숙하지 않아서 세 가지 대안을 냈었다. 실시간 쌍방운영, 과제형, 컨텐츠형 등이다. 이런 가운데 중앙여고 경우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전부 쌍방향으로 전환을 했고, 만족도도 90% 이상이 나왔다. 쌍방향이 어려운 이유는 이제껏 교실에서 수업하던 것을 온라인으로 전체에 공개되는 교사들의 심리적 부담감과 혹은 얼굴 노출을 꺼리는 부분들도 존재했다.

이런 것들을 극복하면서 중앙여고가 대표적으로 잘된 사례다. 대정고도 그렇다. 2학기 되면서 쌍방형으로 실시간으로 하고 있다. 내년에는 중앙여고를 중심으로 잘된 프로그램과 전남교육청에서 대기업으로 연계됐던 프로그램을 비교하면서 내년에 평가를 해서 1~2월 달에 결정이 되면 잘 될 것 같다.

원격 수업의 질이 학교마다 차이가 크다는 지적이 있었다. 원격수업 질을 균등화하는 데 지원을 집중한다. 특히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에 주력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원격수업지원위원회' 및 '원격수업 지원단'을 구성, 운영한다.

교사들이 원격수업에서 역량을 잘 발휘하도록 '원격수업 교원 역량 강화 연수'도 실시한다. 쌍방향 원격수업 확대를 위해 원격수업 인프라를 확충하고, 공공플랫폼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경남교육청이 미래교육지원 플랫폼인 '아이톡톡'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을 학교에서도 활용하도록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 

Q. '학생인권조례'에 대해 찬반 여론이 만만치 않은데, 어떻게 생각하고 조례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되는지?

만 18세 학생들이 처음으로 참정권을 행사했다. 학생들이 '교복 입은 시민'으로서 국가 중대사안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금 학생들은 21세기에 태어나 21세기 교육을 받았다. 20세기 교육을 받았던 세대들과는 교육과 문화, 인권 감수성에 있어서 격차가 있다.

이 격차를 어떻게 수용하고 줄일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학생인권조례는 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제도적 매개체라고 본다. 특히 제주학생인권조례는 전국 처음으로 학생들의 청원에 의해 제정 작업이 시작됐다. 이제 학생들을 시민으로 바라보고 존중해야 한다. 그 의미를 반영해 학생인권조례를 실질적인 제도와 문화로 뿌리내려야 한다. 

▲  ©Newsjeju

Q. 올해도 여러 학교폭력이 존재했다. 예전과 달리 폭력이 갈수록 지능화되는 것 같은데 이를 잠재우기 위한 시책이 있는가?

교육청 차원에서는 교육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행위를 폭력이 아닌 놀이로 여길 수 있다.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결국 아이 한 명, 한 명을 잘 돌보는 주체는 '교사'다.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려면 교사가 아이들과 사랑으로 눈을 맞추며 수업, 생활지도 등 본연 활동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 중심 학교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폭력의 배경을 거슬러 올라가면 정서 및 가정 경제, 심리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학교마다 '혼디거념팀'을 운영하고 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 임상심리전문가, 학생상담사들이 팀을 짜서 정서행동 문제를 지닌 다양한 형태의 위기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Q. 현재 돌봄 문제에 대한 교육감님의 소견과 지자체 이관에 따른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국회 차원에서 초등 돌봄교실 운영을 지자체로 이관하는 특별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찬반 갈등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더 나은 돌봄 체계를 구축하는 공론의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의 힘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돌봄의 지자체 이관은 공동체가 함께 돌봄을 지원하고 참여하는 의미가 있다. 그만큼 돌봄의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 지자체 이관으로 돌봄 전담사들의 처우가 낮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공공적 관점이 아닌 효율의 관점에서 돌봄을 접근하면 질이 떨어질 수 있다. 우려에 대해서는 앞으로 긴밀히 협의하며 해소해야 할 것이다. 

▲  ©Newsjeju

Q. 제주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교육의원제도가 있다. 교육감의 입장이나 다른 대안책이 있나?

교육은 안정 지향적이다. 변화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한 세대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기존 정치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면 당연히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지금의 제도에 대한 의구심을 갖는다. 그런 교육의 속성이 있어서 교육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이 교육 자치적 관점에서 존중받아야 한다.

교육자치의 핵심은 교육감 직선제와 교육의원 제도이고, 이를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이 제주다. 제도 시행 시기가 15년도 안됐다. 한 세대 이상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제도를 없애기보다, 제도를 더욱 발전하는 방향의 논의가 필요하다. 
 
Q. 2021년 새해 인사와 덕담 한마디 부탁한다.  

코로나19로 힘든 나날을 보냈다. 2020년 정말 수고 많으셨다. 그래도 함께 협력하고 연대했기에 다른 나라보다는 모범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할 수 있었다. 그 성과가 새해 더 큰 희망으로 커지길 소망한다. IMF의 위기는 개인 혼자가 넘었다면, 코로나19의 위기는 우리 모두 함께 손 잡고 넘어야 한다. 2020년은 코로나19를 예측하지 못했기에 대응이 어려웠지만, 새해는 예측되기에 미리 대응할 수 있다.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현장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하겠다. 새해 각 가정에 건강과 희망,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