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4.3 단체가 미국 바이든 정부에 보낸 공개서한문 ©Newsjeju
▲ 제주4.3 단체가 미국 바이든 정부에 보낸 공개서한문 ©Newsjeju

제주4·3 단체들이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에 따라 제주4·3에 대한 미국의 공개사과와 진실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4·3범국민위원회, 재일본제주4·3유족회, 미주제주4·3유족회준비위원회,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21일 바이든 정부에게 보내는 공개서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 4·3단체는 서한문을 통해 "바이든 정부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 책무가 있다. 세계 최강대국으로서 미국 제일주의가 아니라 인권과 평화의 인류를 만들 소명이 있다. 따라서 제주4·3 학살에 대해 미국 정부는 공식 사과하고 그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제주4·3은 1947년부터 1954년까지 제주도에서 당시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3만명 이상이 학살당한 사건이다. 이승만 정부와 당시 대한민국 군과 경찰의 작전통제권을 갖고 있던 미군이 경찰 폭력과 분단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심각하게 탄압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대학살은 미군정 하에 이뤄진 일인 만큼 미국은 4·3 대학살과 인권 유린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1948년 8월 24일에 체결된 한미군사협정에 따라 미군사고문단이 한국군에 대한 작전권을 보유했고, 실제 작전에는 미군의 무기와 정찰기 등이 지원됐다"고 강조했다.

4·3단체는 "그러나 정작 책임을 져야 할 미국 정부는 70년 넘는 긴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까지 방관자적 태도로 아무런 말이 없다. 그러는 사이 4·3을 온몸으로 겪으며 고통 속에 한 생을 살아야 했던 생존자들이 대부분 세상을 떠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평화 시민의 이름으로 바이든 정부에 요구한다. 미국은 제주4·3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지고 공식 사과해야 한다. 잘못된 과거를 바로잡는데 공소시효는 없다. 바이든 정부의 책임있는 모습을 통해 새로운 인권과 평화의 시대를 열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