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개인 휴대전화로 민원 및 폭언 폭주하자 대책 마련

제주시는 복지담당 공직자가 시도때도 없이 업무 관련 민원 뿐만 아니라 폭언에 시달리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복지업무 전용 공용휴대폰'을 지급키로 했다.

모든 복지담당 공직자에게 지급되는 건 아니며, 취약계층 가정방문 등 현장 업무를 수행하는 26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에 제공된다.

현재 제주시에선 읍면동 맞춤형복지팀과 주민복지과 희망복지지원팀을 통해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알콜의존, 자살, 정신문제 등 복합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는 주민의 문제를 민간과 행정이 협력해 해결해 나가는 시스템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 방문상담 서비스를 현장 업무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로부터 폭언 및 폭행, 성추행 등의 피해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게 문제다.

이에 제주시는 위험에 신속히 대처하고 즉각적인 신고 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읍면동에 각 2대씩, 제주시 주민복지과에 4대 등 총 56대의 복지업무 전용 공용휴대폰을 지급하게 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사례관리를 진행하면서 복지담당자의 전화번호가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무방비 상태로 송출돼 근무시간 외 야간이나 주간, 휴일에 가릴 것 없이 수시로 걸려오는 민원전화로 사생활 침해와 스트레스가 폭주했다.

이번 공용휴대폰을 이용하게 되면, 복지담당자가 변경되더라도 연락처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사례관리 대상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시에선 SNS를 활용한 민관협력 활성화 사업에도 이를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시 강성우 주민복지과장은 "통합사례 관리대상자의 복지욕구 해소를 위해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복지담당자의 처우개선과 함께 안전한 환경에서 업무에 매진할 수 있또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