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드론
수소드론

제주도는 지난 4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 산업 창출을 위한 선도 지자체 공모사업에 ‘지역밀착형 주소 기반 드론배달점 설치 사업’이 최종 선정되면서 사업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 받게 됐다. 

이번 사업은 도서·산간 등 물류 사각지대에 드론 배달 인프라를 구축하고, 해당 장소에 도로명 주소를 부여함으로써 누구나 지정된 장소에서 정확하고 편리하게 물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제주도는 우선 도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배달점 후보지를 조사한 후 드론 배달점(드론 물품 수령이 가능한 장소), 배달거점(드론 운항 및 물품 탑재 장소), 배달기지(드론 조종사의 시스템 운영 장소)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오는 6월 착수 보고회를 시작으로 유관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드론 배달점 위치를 확정하고 드론 시험 운항을 추진할 예정이며, 특히 이번 사업과 지난 2월 지정된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을 연계해 드론 운용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그동안 추진했던 주유소 기반 드론 유통물류 실증, 한라산 긴급구호물품(AED) 배송 등 드론 서비스 모델을 드론특별자유화구역에서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이에 따른 각 서비스 모델별 드론 배달거점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의견을 수렴해 부속도서 등에 드론배달점을 추가 구축하고 실증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부속도서 등 드론 실증을 위한 다양한 환경에 맞는 드론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겠다"며 "관련 기관·기업과 협업해 일상생활에서 드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