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환경 보전을 위한 의정활동 공로 인정받아

김희현과 오영희 제주도의원이 지난 15일 제주산림환경대상 시상식에서 산림환경 보전을 위한 의정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제주산림환경대상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산림환경 보전 및 산림공익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공헌한 숨은 일꾼을 찾아 수상하는 행사다. 산림환경 보존의식을 고취시키고자 2019년부터 진행돼 왔다.

사단법인 산림환경포럼이 주최·주관하고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산림조합중앙회 제주지역본부 등이 후원하고 있다.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은 환경보호 및 난개발 방지를 위해 제주 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자원총량제 관리시스템 활용한 제주지역의 산림, 환경보호에 대한 필요성과, 환경자원총량관리시스템 구축 후 활용되지 않는 실정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데이터 현행화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산림환경 증진방안을 위해 제주의 국가정원 조성 및 국립공원 확대지정과 같은 산림환경 보호와 사유재산권 침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책사업이 추진되도록 지속적 관심과 함께 제주도의 보전 관리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도시 녹지공간과 생활권 내 녹지공간 확보를 위하여 도시숲 조성, 도시바람길숲 조성, 가로수 및 자녀안심 그린숲 조성에 대한 예산 확보를 통해 여름철 폭염 완화, 도민들의 여가공간 확보 및 미세먼지 없는 통학로 조성 등에 기여코자 했다.

김희현 의원은 "환경보호 및 난개발방지를 위한 환경자원총량제, 곶자왈지대 실태조사, 환경보전기여금 등 정책방향을 고민하고 산림환경 증진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영희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산불방지 대응체계 등을 구축할 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산불방지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 산림교육 활성화 조례'도 제정해 학교에서부터 환경보호에 힘쓸 수 있도록 했다.

산림복지 서비스 지원에 관한 조례도 제정했으며, 유네스코 등록유산지구 내 해설사 운영 및 지원조례를 일부 개정해 해설사들의 처우 개선에도 힘썼다.

오영희 의원은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해 세계가 인정한 세계자연유산을 보호하고 그 안에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여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발굴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