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제주시 아라동 맞춤형복지팀장 김수정

지역사회보장협의체란 지역사회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 읍면동 단위에서 활성화되는 주민 네트워크 조직이다. 운영목적 및 기능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 발굴망 구축, 지역사회 내 복지자원 발굴 및 자원 간 연계협력으로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효율적 활용체계 구축, 취약가구 동향 파악 및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민관협력 강화를 위해 제 4기 아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2021. 12. 3일까지 공개모집하고 있다.

지원자격은 지역의 사회보장 활동을 수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ㆍ법인 ․ 단체 ․ 시설의 실무자, 지역사회 실정에 밝고 사회보장 증진에 열의가 있는 자이면 가능하다.

주요기능으로는 복지통장, 건강음료 배달원, 가스검침원, 우편집배원 등 지역주민과 협력하여 복지대상자 발굴을 연중지속 실시하며 1인 장년층 가구 전수조사 등과 연계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중점 조사한다.

아라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중ㆍ장년층 영양개선을 위한 밑반찬 전달사업, 지역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모금자원 발굴 및 캠페인 전개, 빙새기 행복 경로당 지원사업, 어버이날 혼자사는 노인 카네이션 달아주기 사업,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기 위한 소원편지 사업을 전개하여저소득층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끝으로 민·관 협력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어 지역복지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자원봉사 할 위원 공모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