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20일까지) 시점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오는 18일(금)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발표한다.  

두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방역강화 조치로 인해 누적된 민생경제 피해를 살리기 위해서는 거리두기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아직 정점을 알 수 없는 오미크론 확산세를 막으려면 거리두기를 강화하거나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서로 엇갈리면서 정부는 또 한 번 고심에 빠졌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아직 정점을 알 수 없는 오미크론 확산세 등 방역상황을 함께 고려해 결정하겠다"며 "오미크론의 파고를 낮춰 경제·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목표를 중심에 두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상황을 보면 지난 1월 말부터 매주 확진자 수가 2배씩 증가할 정도로 오미크론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다. 게다가 전날 하루 동안 국내에서는 9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는 등 오미크론 광풍이 매섭게 불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에서도 다행인 점은 위중증 환자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김부겸 총리는 "확진 규모가 커지면 중증 환자도 함께 늘어나기 마련이지만 고령층 3차 접종, 먹는 치료제 도입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위중증 환자수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재택치료를 확대한 덕분에 의료대응에도 아직까지 별 문제가 없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오미크론 위기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예방접종이다. 접종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요청하며 "여러 의견을 모아 이번주 금요일 중대본에서 최종 결정(거리두기 조정)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렇다면 오는 21일(월)부터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는 어떻게 조정될까. 비록 역대 최다 확진자가 나오고는 있느나 지금으로선 완화 가능성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거리두기는 연장하되 세부적인 내용은 완화될 가능성이 더 크다. 앞서 중대본도 "가급적 추가적인 거리두기 강화없이 이번 유행에 대응하겠다"며 여러차례에 걸쳐 완화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사적모임 기준은 기존 6인에서 8인까지 완화하고,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오후 9시에서 오후 10시까지 조정하는 방안이 현재로서는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대본은 오는 17일(목)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해 일상회복지원위원회와 논의를 거친 뒤 이튿날인 18일(금) 조정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 일일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9만명을 넘어서는 등 역대 최다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