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우수조례상 대거 수상
제주도의회, 우수조례상 대거 수상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2.02.1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체부문 최우수상, 개인부문 최우수상 1명, 우수상 4명, 장려상 3명  
▲ 제주도의회가 제18회 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단체 부문 최우수상과 개인 부문에서 8명의 의원이 개인상을 수상했다. ©Newsjeju
▲ 제주도의회가 제18회 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단체 부문 최우수상과 개인 부문에서 8명의 의원이 개인상을 수상했다.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한국지방자치학회에서 주관한 제18회 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선정에서 9개나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8명의 의원이나 개인상을 수상했고, 단체 부분 타이틀도 따냈다. 단체부문에선 최우수상을, 개인 부문에선 이경용 의원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또한 강성민, 강철남, 박호형, 현길호 의원이 우수상을, 김경미, 송영훈, 임정은 의원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단체부문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제주특별자치도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 조례’는 운영위원회(위원장 김용범)에서 발의된 것으로, 지방의원이 특별위원회를 포함해 소속 상임위원회 직무와 관련 부동산을 보유하거나 매수할 경우 의장에게 신고하도록 개정했다.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부동산거래신고제’가 도입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개인부문 최우수상에는 이경용 의원이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귤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가 선정됐다. 이 조례는 제주 감귤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버려지는 귤피를 활용하여 6차 산업의 토대를 마련한 전국 최초 조례다.

또한, 개인부문 우수상에는 강성민 의원이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간첩조작사건 피해자 등의 명예회복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강철남 의원이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4.3기념사업 지원 조례’, 박호형 의원이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웰니스 관광 육성 및 지원 조례’, 현길호 의원이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지역혁신 조례’가 선정됐다.

개인부문 장려상에는 김경미 의원이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 창출 지원에 관한 조례’, 송영훈 의원의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농업우리농산물․무상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임정은 의원의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강정지역 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조례’가 선정됐다.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도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의정을 구현하기 위한 그간의 활발한 입법활동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 매우 기쁘다”며 “제11대 도의회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모두가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방자치학회는 지난 2020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제·개정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신청 조례를 대상으로 연구활동, 창의성과 시행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수상 단체와 의원을 선정하고 있다. 시상식은 18일 충북 충주시 수안보상록호텔에서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