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각장애인 길안내 서비스‘휠내비길’ ©Newsjeju
▲ 시각장애인 길안내 서비스‘휠내비길’ ©Newsjeju

스마트폰 앱과 고정밀 위치 기반 모빌리티 기술을 융합한 전국 최초의 이동약자 길 안내 서비스인 제주의 ‘휠내비길’ 구축사업이 행정안전부의 2022년 5대 중점 협업과제로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장애인‧노인 등 이동약자를 포함한 누구나 편안하게 제주여행을 즐기도록 정보기술을 활용해 이동장벽을 낮추는 민관 협업사례가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행안부 중점 협업과제에 뽑혔다고 23일 밝혔다.

‘휠내비길’은 휠체어 사용자 등 이동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길 안내 서비스로, 제주관광공사, 지체장애인협회 등 장애인 관련 단체, SK텔레콤, ㈜카카오, 관광지 30개소 등이 참여한다.

앞서 제주도는 2018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주민 주도형 문제해결 지원 사업’을 통해 무장애 여행 데이터 구축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지난해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사업’으로 관광지 30개소의 내리막길, 계단이나 경사로의 기울기 등 고정밀 데이터 기반으로 내비게이션 기능과 로드뷰, 대중교통 실시간 정보 연계 서비스를 구축해 올해 상반기 본격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행안부 중점 협업과제 선정으로 제주는 3억 원 내외의 특별교부세 우선 지원을 받게 돼 ‘휠내비길’용 시각장애인 음성기반 길안내, 청각장애인 관광지 내 수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행안부는 기후변화 및 지역소멸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대국민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고자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협업과제 480건(지자체 262건 신청)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5건의 과제를 추렸으며, 제주도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2년 연속으로 협업과제에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응급환자 발생 등 긴급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제주의 소방·의료기관·민간 협업사례가 행안부 7대 중점 협업과제로 선정된 바 있으며, 그해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관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