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부영임차인연합회 간담회… “일방 추진 중단해야”
전환가격 산정기준·감정평가 방식 등 제도개선 추진

▲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지난 4일 삼화부영아파트 임차인협의회와 만나 최근 불거진 분양전환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Newsjeju
▲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지난 4일 삼화부영아파트 임차인협의회와 만나 최근 불거진 분양전환 문제에 대한 대책 방안을 논의했다. ©Newsjeju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제주시 삼화지구 부영아파트 분양전환 문제에 대한 방안 모색을 위해 지난 4일 아파트 사무실을 찾았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방문 후 5일 보도자료를 내고 "분양전환 절차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일방적인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당사자들이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4일 간담회 자리에서 임차인연합회 측은 "삼화부영 임대아파트 분양전환이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임차인과의 협의를 통해 감정평가를 재실시하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문 예비후보는 "사회적 갈등과 민원이 발생하는 현장을 찾아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정치인의 책무”라며 “분양전환에 대해 임차인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예비후보는 "규정과 절차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분양전환이 추진되는 건 매우 잘못된 행위”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추진만이 분양전환의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문 예비후보는 "분양전환의 일방적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행정당국 등에 강력히 요청해 이뤄내겠다”며 “부동산값 폭등의 책임을 무주택 임차서민에게 고스란히 전가하고 있는 현행 임대주택 정책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예비후보는 "분양전환가격 산정기준과 감정평가 방식 등 제도적 미비점에 대한 정책 보완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조례개정 등 공정한 분양전환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시는 이 문제와 관련해 지난 4일, 부영 측에 "일방적으로 작성된 합의서는 불공정하다"며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에 분양전환을 일단 중단하고 임차인 측과 6개월 이상의 협의 기간을 거칠 것을 통보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