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의 부순정 제주도지사 후보.
▲ 부순정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녹색당).

부순정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녹색당)가 16일 세월호 8주기를 맞아 "세월호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도록 정치적인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안전한 일터와 삶터를 만들기 위해 '제주 안전사고 원인규명위원회' 설치를 공약으로 내놨다.

부순정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세월호는 국가가 국민을 구조하지 않은 사건"이라며 "왜, 국가는 국민을 구조하지 않았을까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 예비후보는 "박근혜 정부 때엔 아무런 성과를 낼 수 없는 세월호 특별조사위를 만들었다해도 문재인 정부에선 왜 여전히 기소권과 수사권이 없는 기구에 머물렀느냐"며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 진실규명을 끝까지 하겠다고 한 약속은 껍데기로 전락하고 말았다"비판했다.

부 예비후보는 "사회적참삭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진상규명을 하고, 조사가 끝나면 국민에게 보고하겠다고 한 시한이 올해 6월"이라며 "결국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저런 핑계로 특위 뒤에 숨어 있다가 퇴임하는 셈"이라고 저격했다.

또한 부 예비후보는 "아직도 세월호를 얘기하느냐는 분들이 있는데, 그 질문은 왜 아직까지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는지 여전히 이를 왜 얘기해야 하고 있는지를 문재인 정부에 던져야 할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부 예비후보는 "지난 수십년 동안 한국 사회에서 다리가 붕괴되고, 백화점이 무너지고, 지하철 공사장이 폭발하고, 공사 중인 아파트가 무너지는 일까지 계속 재발하는 이유는 그간 사고 발생 때마다 땜질식 처방에 그쳐왔고, 정치권에선 늘 꼬리 자르기로 사건을 무마해왔기 때문일 것"이라며 "세월호마저 이런 수순이 되면 앞으로도 더 많은 사고가 우리를 기다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에 부 예비후보는 "비록 아직은 도지사 후보 신분이지만 세월호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는 그날까지 정치적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제주에서부터 '안전사고 원인규명위원회'를 만들어 고등학교 실습제도의 문제부터 공사장 안전사고의 문제까지 다룰 수 있도록 도지사의 권한으로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부순정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