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강풍반경에 안에 든 제주, 시간당 20mm 폭우 쏟아지는 중... 아직 전초전
5일 오후 6시부터 본격적인 강풍 & 시간당 100mm 폭우 동반, 자정께 최근접

▲ 제주특별자치도는 태풍 힌남노의 북상으로 5일 오전 6시부터 비상 3단계를 가동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비 태세에 돌입했다.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는 태풍 힌남노의 북상으로 5일 오전 6시부터 비상 3단계를 가동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비 태세에 돌입했다. ©Newsjeju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가 제주 방면으로 북상하면서 5일 현재 강풍반경 안에 접어들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3단계를 가동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태풍 힌남노는 오후 3시께 서귀포 남남서쪽 약 300km 부근 해상에 위치해 있다. 시속 17km의 속도로 북북동진 하고 있으며, 중심기압 930hPa의 '매우 강'한 상태다.

제주에 최근접하는 때는 이날 자정께가 될 전망이다. 이 시각에 이르면 태풍 힌남노는 서귀포 남동쪽 약 30km 부근 해상에 도달하겠으며, 이 때 태풍의 중심기압이 940hPa이다. 무려 초속 47m(시속 169km)의 강력한 돌풍이 제주 전역을 휩쓸겠다.

태풍 힌남노는 이 상태의 세기를 유지하면서 제주를 태풍의 눈 왼편에 두고 관통한 뒤, 6일 오전 6시께엔 부산 남서쪽 약 90km 부근 해상에 이르러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관측됐다. 그후 태풍 힌남노는 950hPa의 중심기압을 유지한 상태에서 부산과 포항 지역을 관통해 지나갈 예정이다. 때문에 6일 오전 시간대엔 이 지역에서 많은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 오영훈 지사, 음식점과 문화시설 비롯 다중이용시설 휴업 강력 권고

이러한 세력의 강풍과 폭우가 6일 아침까지 이어져 제주에 많은 피해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주도정에선 집중호우와 강풍 등에 대비한 조치사항을 확인하며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급점검과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정은 음식점과 문화시설을 비롯한 민간 다중이용시설은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휴업할 것을 강력 권고했다. 

또한 오영훈 지사는 "읍면동장이 보다 책임 있게 각 현장상황을 전파하면서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상습 침수지역 및 재해 취약지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오영훈 지사는 회의 직후 서귀포시에 위치한 CCTV통합관제센터를 찾아 도내 CCTV 관제 상황 점검에 나섰다.

기상청이 5일 오후 1시에 발표한 태풍 힌남노의 예상진로도.
▲ 기상청이 5일 오후 1시에 발표한 태풍 힌남노의 예상진로도.

한편, 태풍 직접 영향권에 든 제주도는 ▲하천, 해안가 등 재해우려지역 사전 현장점검 및 배수로 준설 ▲학교·민간 다중이용시설 피해 예방 긴급조치 ▲인명피해 우려지역(89개소) 담당자 지정 및 태풍대비 행동요령 전파 ▲반지하 주택 115개소 점검완료 및 침수 시 비상대피 사항 안내 ▲해안도로 월파지역 및 방파제 출입통제 안전선 설치 ▲시설물 사전점검 및 조치 ▲긴급구조통제단 즉시 가동 준비 등을 진행했다. 

현재 기상상황 및 태풍 피해 상황을 실시간 파악 중이며 ▲재난상황 안내·전파 ▲자원봉사 지원 ▲항공기 결항 체류객 관리 ▲해수욕장 및 주요 시설물 관리 ▲재해 취약지 및 인명피해 우려지역 예찰활동 강화 ▲저류지·상하수도시설 점검 ▲대중교통 운행상황 점검 및 교통흐름 관리 ▲현장 응급의료소·방역가동반 등을 운영하며 위험요인에 대처할 방침이다. 

피해 발생 시에는 유관기관과 협력해 응급 복구반을 구성하고 신속한 응급 복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 4일부터 현재까지 제주시엔 78.9mm, 서귀포시엔 84.2mm의 비가 내렸다. 삼각봉에 가장 많은 366.5mm의 강수량이 기록됐고, 산지 이외 지역에선 고산에 218.9mm의 폭우가 쏟아졌다. 이 때까지는 시간당 20~70mm의 비가 쏟아진 결과다.

오후 3시에 이른 현재엔 이를 웃도는 시간당 50~100mm에 달하는 폭우가 이어지고 있어 산지엔 600mm 이상, 그 외 지역에서도 400mm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게다가 태풍이 제주로 접근하면서 기상조와 높은 파고가 더해짐에 따라 만조 시간대엔 해수면 높이가 더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에 폭풍해일 침수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12m가 넘는 파고가 해안가를 덮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와서다.

만조 시간대는 5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6일엔 오전 5시부터 8시까지다. 이 시간대 해안가 저지대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다.

키워드
#태풍 #힌남노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