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최종 승인에
제주 환경단체들 공동 성명 "곶자왈 보전 도민 목소리 져버린 결정" 강력 규탄

선흘초등학교 학생들이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에게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반대 내용을 담은 손편지를 보내 제주의 환경을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 올해 6월 23일, 선흘초등학교 학생들이 오영훈 제주도지사 당선인에게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반대 내용을 담은 손편지를 보내 제주의 환경을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14일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고시한 것을 두고, 제주도 내 환경단체들이 일제히 오영훈 제주도정을 규탄했다.

(사)곶자왈사람들과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사)제주올레, 제주자연의벗, 제주환경운동연합, (특)자연환경국민신탁 등의 환경단체들이 15일 공동 성명을 내고 "곶자왈을 포기한 오영훈 제주도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영훈 도정이 곶자왈 보전 입장에 대한 첫 행보가 곶자왈을 파괴하는 개발사업자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면서 "대규모의 곶자왈이 또다시 개발로 사라지게 됐다"고 비판했다.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1번지 일대 74만 4480㎡(약 22만 5205평) 부지에 속박시설과 관광휴양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 사업이 문제가 됐던 가장 큰 이유는 사업부지로부터 불과 200m 거리 내에 곶자왈 지대가 있기 때문이다.

당초 이 사업은 제주에 대규모 동물원을 짓겠다는 계획 하에 '사파리월드'라는 조성사업으로 추진돼 왔었으나 제주 지역사회에서 수많은 반대에 부딪혀 이 계획을 철회하고 지역생태연구센터와 곶자왈 관련 시설들을 짓는 것으로 변경했다.

또한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자는 전체 사업부지의 71%를 녹지로 조성하겠다고까지 했지만, 사업부지 인근이 곶자왈 지대라 실제 공사 과정에서 대규모 환경훼손이 불가피한 상태다.

뿐만 아니라 사업추진 과정에서 숱한 논란거리들이 쏟아졌다. 사업 부지 내에 멸종위기 야생생물들이 대거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사업자와 공무원 간의 유착관계 의혹까지 제기됐었다. 심지어 사업시행 승인이 나기도 전에 사전 공사를 강행해 산림이 훼손되는 일이 발생했고, 선흘1리와 동복리 주민들 간 갈등이 심화되기도 했다.

이들 환경단체들은 "사업 대상지는 반드시 보전돼야 할 곶자왈"이라고 강조하면서 "멸종위기 1등급으로 상향 조정된 제주고사리삼과 여러 법정보호종이 사업지 전역에 분포하고 있어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곶자왈 보전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 왔다"고 적시했다.

이에 이들은 "허나 오영훈 도정은 이러한 수많은 논란에도 도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곶자왈 보전 정책 시험대 앞에서 결국 포기를 선언한 꼴이 되고 말았다"며 "이번 오영훈 도정의 결정은 역사에 남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