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민주노총 제주본부 성명
"진보 세력 탄압, 맞서 싸우겠다"

19일 오전 국가정보원이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자택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2021년 12월19일 오전 국가정보원이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자택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가정보원이 제주지역 진보 단체를 겨냥한 '압수수색'을 놓고 간첩 사건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유감을 표했다.

9일 오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이하 민노총 제주본부)'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한 입장> 제하의 성명을 냈다. 

민노총 제주본부는 "조선일보는 제주 진보 인사 압수수색 영장을 인용해 자칭 '제주간첩단' 사건을 보도했다"며 "혐의를 받는 당사자가 지하조직을 결성해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제주지역 진보적 단체 장악을 시도하고, 북한의 지령을 수행했다는 보도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통상적으로 진행해 왔던 반전 평화나 진보 정당 지방선거 후보 지지 기자회견 역시 (북한) 지령에 의한 것으로 호도, 왜곡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반노조 정책 기조를 뒷받침하면서 노동 개악과 사회적 퇴보에 반대하는 민주노총을 무력화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민노총 제주본부는 "국정원과 검찰, 조선일보가 주장하는 바와 다르게 우리는 지령이나 사주를 받고, 움직이는 조직이 아니다"라면서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근거로 묘사한 보도를 용납할 수 없고, 진보세력 탄압에 단호하게 맞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9일 아침 '제주 간첩단' 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단독 기사를 보도했다.

내용은 지난해 11월과 12월 국정원이 제주지역 진보 정당을 대상으로 한 압수수색은 간첩 활동 혐의라는 것이다. 해당 사안과 관련해 경찰 등 유관기관은 혐의점이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