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페이스북 계정 통해 입장 표명

▲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Newsjeju
▲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페이스북 페이지 갈무리. ©Newsjeju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번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줄 것을 재차 요청했다.

정부는 지난 1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윤석열 대통령이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할 수 없다고 구두로 통보했다. 최근 일본과의 관계 및 미국 방문 일정 등의 이유를 들었지만 '4월 3일'이 출타 중일 예정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22일 오전 11시 30분께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재차 참석 요청을 당부했다.

오 지사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윤 대통령의 4·3 75주년 추념식 참석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와 국민 대통합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의 4·3 75주년 추념식 불참 결정을 재검토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오 지사는 "대통령의 4·3 추념식 불참 소식이 알려지면서 4·3 생존희생자와 유족을 비롯한 도민들의 상실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지난해 당선인 신분으로 4·3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족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약속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밝히면서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향한 도민사회의 기대가 컸다"고 전했다.

오 지사는 "허나 최근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4·3 망언에 이어 일부 보수 정당까지 4·3을 폄훼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현수막을 도내 곳곳에 설치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고 알린 뒤 "여야와 전 국민이 합의하고 동의한 4·3의 진실과 가치가 무참히 공격받는 만행들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 지사는 "윤 대통령이 꼭 와서 4·3의 완전한 해결과 4·3 만행의 종결을 선포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며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건, 국가의 책무임을 다시 한 번 밝혀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4·3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넘어 평화를 향한 전 세계의 유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한편, 오영훈 지사는 4·3의 명예훼손과 역사 왜곡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도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오 지사는 "4·3 진상조사 결과와 희생자, 유족, 관련 단체를 모욕 비방하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신속하게 처리해주기 바란다"며 "여기에 무분별한 정당 현수막 설치를 제재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