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국회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재외동포청 설립 문제를 두고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은 재외동포재단이 서귀포에 이미 있는만큼 당연히 서귀포에 신설돼야 한다는 입장을 6일 밝혔다.

위성곤 의원은 이날 '재외동포청 제주 서귀포 사수 범도민운동본부'로부터 받은 공개질의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서귀포에 설립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답했다.

위 의원은 "지난해 12월에 여야가 ▲여성가족부 폐지 ▲국가보훈부 승격 ▲재외동포청 설립 ▲공공기관장 임기 일치 문제 등의 쟁점을 한 테이블에 올려 논의하자는 합의에 따라 정책위의장과 원내 수석, 행정안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는 '3+3 협의체'게 구성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협의체에 위 의원은 원내 수석 자격으로 참여했다.

이어 위 의원은 "논의 과정에서 재외동포청의 설립 위치는 논의 안건 자체가 아니었으나 재외동포청은 서귀포에 설립하는 것이 원칙이고, 부득이 이전할 수밖에 없다면 이에 상응하는 기관이 서귀포로 이전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었다"고 설명했다.

위 의원은 "합의체에선 여야 원내대표가 논의를 더 이어나가기로 했고, 재외동포청의 설립 위치는 재외동포단체와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위 의원은 "재외동포청이 서귀포에 설립될 수 있도록 시민사회의 의견을 모아 제주도정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부득이 이전할 수밖에 없다면 이에 상응하는 기관을 서귀포로 이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