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으로 들어가려던 허상수 재경4.3희생자유족회 공동대표를 탈락시킨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17일 논평을 내고 격렬히 항의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우려하던 일이 현실화됐다"며 "제주 출신의 허상수 공동대표가 탈락시킨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것"이라고 적시했다.

이어 도당은 "탈락 사유가 40년 전 선고유예를 받은 것 때문이라고 하는데, 해당 선고유예는 무죄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유죄 유지 부분에 대한 형을 다시 정할 수밖에 없는 과정에서 나온 것일 뿐"이라며 "선고유예 기간도 38년 전에 이미 끝난 것으로 이를 결격사유로 내세우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도당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선출한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을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탈락시킨 것은 민의를 저버린 후안무치한 행태"라고 일갈했다.

도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프로야구 시구엔 참석하면서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불참한 것도 모자라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은 연이어 망발을 일삼고 있다"며 "게다가 제주4‧3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갖고 있는 김광동 위원장이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를 대표하는 상황에서 제주 출신 위원이 제주4‧3 문제 처리 등에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해 배제시키려는 것은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도당은 언론 보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결코 묵과하지 않겠다며 제주도민과 함께 총력 대응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