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태풍, 호우, 강풍 등 자연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인명이나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직자 비상근무체계를 현장 중심으로 개선한다고 24일 밝혔다.

그간 제주에선 태풍이 북상하면서 주의보가 내려지면 비상근무를 실시해 왔다. 호우 및 강풍 시엔 제주 전 지역에 경보가 발령되거나, 행정시 3개 구역 이상에서 경보가 있게 되면 비상근무가 이뤄져 왔다.

허나 제주 지역은 국지적 집중호우나 강풍 발생 시 지역별 편차가 큰 상황이 잦아 일률적인 비상근무 편성으로는 효율적인 대응에 제약이 있어왔다.

실제로 이달 4~5일 제주 일부 지역에서 집중 호우가 발생했었으나, 상황관리반 위주의 비상근무를 했었고, 읍면동에선 당직자 중심 근무로 기민한 대응이 다소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제주자치도는 기존 태풍 때만 운영하던 실·국 현장지원반을 호우·강풍 시에도 확대 운영키로 했다. 또한 행정시에서도 부서별 현장지원반을 가동해 일부 지역 경보 발령 시 해당 읍면동 담당 실·국과 행정시 부서에서 현장 출동해 읍면동 재난대응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도 본청과 행정시의 현장지원반은 읍면동 집중호우에 따른 도로침수, 도로지장물 제거, 저지대 반지하주택 예방활동, 인명피해 우려지역, 급경사지 등 취약지역 예찰활동 및 해안가 등 위험지역 안전선 설치 등 출입통제 역할 등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경보발령 해당 읍면동 공무원도 비상근무를 실시해 현장중심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강동원 도민안전건강실장은 "다가오는 여름철 태풍이나 호우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면서 보완하고 있다"며 "도민 생명과 재산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