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교육과 박 미 경. ©Newsjeju
▲ 평생교육과 박 미 경. ©Newsjeju

평생교육과 박 미 경

친절이란? ‘대하는 태도가 매우 정겹고 고분고분함. 또는 그런 태도’라고 한다.

공무원이 되기 전 면접을 준비하면서 공무원의 의무 중 ‘친절공정의 의무’가 가장 으뜸이라고 생각했다. 공무원이 친절해야 민원을 처리하러 온 시민들이 힘듦을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고, 지금도 그러한 마음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업무를 하면서 민원처리는 예상했던 것보다 힘들었다. 많은 시민들이 힘든 일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등기발송 및 문자발송 등을 통해 안내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 쪽에서의 연락을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았고, 경제적으로 힘들거나 개인적 사유로 등기도 받지 못하다가 나중에 행정제재등이 발생하고 나서야 연락을 주시는 경우가 있었다. 

행정제재 발생 후 받는 민원상담이다보니 언성을 높이고,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친절하게 할 수 있는 구제방안에 대해 말씀드리면,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그렇게 할 수 밖에 없었던 사정 등 이러저러한 개인 사정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 민원인은 전화로 상담을 하고, 이의신청 등 여러 가지 구제방안에 대해 이야기해드리니, 자신이 서류작성을 해본 적이 없어서 힘들다고 하셨다. 직접방문이 가능하시면 오시도록 안내드리고, 서류작성을 도와드렸다. 그리고 팀원들 모두가 한 마음으로 구제방안에 대해 고민했다. 나중에 민원인이 제출한 이의신청이 반영되어 일부구제를 받았다. 경제적으로도 힘드셨는데, 잘 해결되어 담당자로서도 너무 보람찼고, 같이 구제방안을 고민했던 팀원들 모두가 기뻐했다. 

시민들을 위해 일을 한다는 자부심에 나의 일을 더욱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친절은 받는 사람도 행복하지만, 주는 사람도 행복해지는 일인 것 같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