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관측실 및 내·외부 개선 사업 완료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전경. ©Newsjeju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전경. ©Newsjeju

서귀포시는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개선사업을 통해 천체관측실과 내·외부 새단장을 마치고 오는 8월 1일부터 관람을 재개한다.

이번 개선사업으로 노후된 천체관측실 돔을 강우감지시스템 등이 포함된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돔으로 전면 교체하고 주 천체망원경 크기도 16인치(400mm)에서 24인치(610mm)로 늘려 향상된 관측성능을 선보인다.

주망원경인 ‘한라’에 음성인식시스템이 도입돼 음성으로 망원경을 조작, 천체를 추적할 수 있으며, 돔 연동 기능도 추가했다. 또한, 보조관측실 망원경 지지대를 교체해 더욱 정밀하게 천체를 관측하게 된다.

내부는 우주와 관련된 디자인으로 리모델링했다. 들어오는 입구에는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의 테마인 무병장수의 별 ‘노인성(Canopus)’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 공간을 조성했다.

▲ 로비. ©Newsjeju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로비. ©Newsjeju

로비 천장에는 북쪽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를 실제 비율대로 축소해 조명으로 표현했고, 기다리는 동안 앉을 의자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달 모양 소파를 제작했다. 강의실은 다소 딱딱했던 공간을 산뜻한 색감을 더해 분위기를 바꾸고 화장실도 새롭게 단장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설 외부는 간판을 새로 교체하고 난간과 기둥을 도색했다. 또한, 보도블록과 야외 데크에 휠체어가 다닐 수 있도록 경사로로 설치하는 등 관람 약자를 위해 무장애 환경으로 바꿨다.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은 임시휴관(3월 20일~7월 31일)이 종료되는 8월 1일부터 개관하며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운영한다.(매주 일요일, 월요일 휴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7일 전 오후 6시부터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홈페이지(https://culture.seogwipo.go.kr/astronomy)에서 예약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