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장애인 등 1대1 폭염예방교육 집중 실시

서귀포보건소장(소장 김명재)은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사전예방을 위해 건강관리 전문인력을 적극 활용해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강화에 힘쓰고 있다.

서귀포보건소는 폭염 건강관리 대비반(2개반 10명)을 구성해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2500명을 대상으로 1대1 건강관리 체크 및 폭염예방교육을 집중 실시하고 있다.

한편, 일반인에 비해 수분과 전해질을 배설하는 능력이 약해 여름철 생활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만성투석환자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신장장애인협회와 간담회를 실시하고 폭염물품(여름이불, 부채 등)을 전달했다.

신장질환자가 땀을 많이 흘린 후 너무 많은 물을 마시면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해 의식장애를 발생할 수 있어 적절한 수분섭취를 당부하고, 폭염 시 외출자제, 휴식취하기 등 폭염대비 행동요령도 교육했다.

지난 5월에는 신장장애인 36명을 대상으로 식이요법, 투석 혈관 관리 방법 등에 대해 한마음병원 신장내과과장을 초빙, 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하반기에도 신장질환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영양교육 실시 등 만성투석환자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온열질환 증상은 두통,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이므로 온열질환에 취약한 만성질환자는 물, 그늘, 휴식 3대 건강수칙을 항상 준수하고, 폭염 시 낮 시간대 작업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해 주길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