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31일 제주항서 입항 환영행사 개최

중국인 단체관광객 269명을 태운 2만 4782톤급 중국발 국제크루즈(블루드림스타호)가 6년 5개월 만에 제주항에 입항한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31일 오후 2시 제주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중국발 국제 크루즈선 국내 첫 입항 환영행사를 개최한다. 

중국발 크루즈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지난 2017년 3월부터 중단됐었다. 그러다가 지난 10일 중국정부가 방한 단체관광을 허용함에 따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제주에 기항한다.

제주항 크루즈 부두에서는 블루드림스타호 접안시간에 맞춰 전통풍물패 공연으로 입도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국제여객터미널에서는 김희현 정무부지사와 중국 크루즈 선사대표가 제주 기항기념 선물 교환식을 진행한다. 왕루신 주제주중국총영사도 환영행사에 참석해 제주에 첫 입도하는 중국인 관광객에게 기념품과 꽃다발을 건네고 제주감귤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한다. 

중국발 크루즈는 제주항에 8시간 기항하며, 관광객들은 용두암과 한라수목원(야시장), 성읍민속마을, 성산일출봉, 감귤박물관 등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고 중앙지하상가와 동문재래시장을 돌며 쇼핑과 원도심 탐방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정은 올해 총 82척(제주항 59, 강정항 23)의 크루즈가 입항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들어 31일까지 총 28척의 크루즈선을 통해 4만 7000여 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았으며, 앞으로 54척의 크루즈선을 타고 약 6만 명이 더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내년도 제주항과 강정항에 입항 의사를 신청한 크루즈선은 현재 334여 건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약 80%가 중국발 크루즈선이며, 이를 통해 약 90만 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크루즈가 가장 활발하게 왔던 2016년처럼(507회) 크루즈관광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 "크루즈산업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제주가 동북아시아 최고의 관광지로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