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
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 관광분야 자원순환 사업 추진

▲  ©Newsjeju
▲다회용컵반납기.©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관광분야 자원순환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한 「1회용 컵 없는 청정 우도 캠페인」에 참여한 관광객들의 여행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정 우도 캠페인의 주요 내용으로는 우도 입도 전 성산항에서 친환경 여행에 대한 디지털 서약, 우도 내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 등을 운영 중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8월 2일부터 8일까지 우도 관광객 6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청정 우도 캠페인 디지털 서약서에 참여한 응답자 중 서약이 친환경 인식 행동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가 56%를 차지함에 따라, 디지털 서약에 참여한 경우 인식 행동 변화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회용 컵 사용 만족도 조사에서는 ‘매우 만족’과 ‘만족’이 약 65%를 차지해, 다회용 컵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회용 컵 확대를 위해 참여 매장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는 결과로 나타났다. 다만, 우도 내 다회용컵 불편 사항 조사와 관련해서는 ‘사용 후 반납 장소’에 대한 불편함이 13.6%로 가장 높게 나타나 우도 내 다회용컵 반납 시설 확충 검토에 대한 필요성이 나타났다. 

특히, 청정 우도 캠페인 인지 여부에 따라, 환경 문제에 관한 관심 수준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청정 우도 캠페인 인지 그룹이 비인지 그룹보다 관심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인지 그룹 3.87점 > 비인지 그룹 3.62점), 다회용컵 사용 만족 그룹이 비만족 그룹 보다 우도 여행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만족 그룹 4.41점 > 비만족 그룹 3.4.점)

한편, 청정 우도 캠페인은 올해 9월부터 가파도에 확산해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청정 우도 캠페인의 지난 1년간 운영 성과를 점검하고자 우도 관광객 대상 실시한 조사가 아주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우도에서 시작한 청정 우도 캠페인이 제주 그리고 더 나아가 섬 관광의 친환경 여행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