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이 경 재

▲ 건축과 이 경 재. ©Newsjeju
▲ 건축과 이 경 재. ©Newsjeju

청렴은 공직자라면 누구나 당연히 지녀야할 기본적인 덕목이다. 각종 공무원들의 부정행위나 비리가 심심치 않게 보도되고 있는 요즘, 각 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청렴 관련 캠페인이나 행사들에 단순 참여하는 것이 아닌 필자를 포함한 공직사회 구성원 전체가 스스로 청렴의 의미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직자들의 부패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부패방지법과 공직을 이용한 재산취득을 규제하기 위한 공직자윤리법이 제정되었다. 또한 공무원의 비리행위에 대해 공직 내부에서도 강력한 제제를 취하는 등의 노력도 실시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무원이라는 직업의 업무 특성상 타 직종에 비해 각종 비리의 유혹에 더 많이 노출되는 환경에 놓여있기에 공직자 스스로가 청렴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공직자 개인의 사소한 부정행위도 공직사회 전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는 국가나 사회에도 분명히 악영향을 주게 됨을 스스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스스로 공무원이라는 신분에 자부심을 느끼며, 책임감을 갖고 직무에 헌신해야 하며 직무 외적으로도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 공직자들 개인 하나하나가 우리나라의 정책을 구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고 청렴한 공직생활이 개인뿐만이 아닌 공직사회, 나아가 국가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음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