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통합방위 실무자 초청 간담회' 개최
도내 해안경계 강화 및 통합방위 작전 실무자 협조 체계 구축 논의

▲ 제주경찰청 해안경비단이 유관기관과 함께 도내 해안 경계를 위한 공조 시간을 마련했다. ©Newsjeju
▲ 제주경찰청 해안경비단이 유관기관과 함께 도내 해안 경계를 위한 공조 시간을 마련했다. ©Newsjeju

안전한 제주 해안 경계 유지를 위해 유관기관이 머리를 맞댔다. 

20일 오후 2시 제주경찰청 해안경비단은 '통합방위 실무자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자리는 도내 통합방위 작전 기관의 각 임무를 이해하고, 원활한 공조 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해안 경계 작전 수행 체계와 무인화 경계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이었다. 또 통합방위 작전 기관별 협조 사항(군‧경 합동훈련 등) 및 중국어선 긴급 피항 시 경계 대책 등에 대한 논의 시간을 가졌다. 

제주해안경비단 측은 "통합방위 작전 수행기관 실무자 간담회를 정례화할 방침"이라며 "기관 간 원활한 소통으로 완벽한 해안 경계 작전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통합방위 실무자 초청 간담회'는 도 사회재난과 비상민방위팀, 해병대 제9여단(작전참모실, 91대대), 해군 제7기동전단(작전참모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경비안전과)이 함께했다. 

한편, 제주해안경비단은 2000년 1월 창설됐다. 당시 해안경비단은 의무경찰이 주를 이뤄 도내 각종 집회·시위 현장과 해안 경계 임무를 도맡아왔다. 

그러나 2017년 의무경찰 감축·폐지계획이 국정과제로 확정됨에 따라 123의경대(2019년)·121의경대(2020년)·125·127·128의경대(2021년)가 차례로 폐지됐다. 마지막 의경대는 2022년 2월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의무경찰 폐지 계획으로 제주경찰은 2020년부터 해안경비대를 경찰관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듬해부터는 해안 경계 무인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갔다.  

현재 제주해안경비단은 도내 해안가에 설치된 지능형 해안 경계 시스템을 토대로 종합상황실에서 24시간 감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도 해안 경계를 중점 임무로 두고 중국어선 피항 경계와 집회 시위 민생치안 업무도 담당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