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국명 제주대학교병원장. ©Newsjeju
▲ 최국명 제주대학교병원장. ©Newsjeju

"지역 완결형 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것"

제주대학교병원은 도민들의 성원과 교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중증환자 진료 인프라 구축, 내원환자 중증도 향상을 위한 임상교원 충원 및 진료체계개편, 환자안전시스템 구축 및 교육 강화 등의 노력을 통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제주 지역민에게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환자 중심의 의료체계와 의료문화를 강화하여 보다 안전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제주대학교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시행하는 적정성 평가에서 16개 항목 모두 1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또한 이식 전문의 확보와 검사장비 도입 및 진료과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한 생체 신장이식 수술 활성화로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서비스의 질과 환자 안전의 수준을 신뢰할 수 있는 4주기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획득 및 5년 연속 지역사회공헌제 인정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지역 내 필수 의료 보장을 위한 2022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지역 완결형 의료체계 구축을 통한 제주도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올해는 무엇보다 ‘최상의 의료서비스로 제주도민의 건강을 지키고, 제주의료자치를 실현하는 병원’이라는 비전 완수를 위해 병원의 핵심 분야에 역점을 두고 온 힘을 기울여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상급종합병원 지정을 위한 중중질환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결과 관리를 통해 병원역량을 극대화할 것이며, 중증환자 진료를 위한 하이엔드 장비 구비, 노후된 장비 교체 등 필수의료 장비 도입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한편, 중증환자 증가로 인한 중환자실 증설 및 응급의료센터 이설, 감염병 위기 대응 시설, 임상실습학생 및 전공의들을 위한 교육시설 등 진료시설 확보를 위한 교육진료동 증축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중증소아환자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운영을 위한 인력, 시설, 장비를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앞으로도 필수의료의 붕괴 위기 및 지역 의료서비스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필수·공공의료 자원 확충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완결형 의료체계 구축 노력을 통한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힘찬 기운 가득한 2024년이 되길 바라며,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 1. 1.
제주대학교병원장 최국명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