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재택근무 확대 및 유연근무제 도입 검토
5년 미만 공직자에겐 '자기계발 휴가' 신설

▲ 제주특별자치도청.
▲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특별자치도가 행정혁신을 뒷받침할 여러 행정지원체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근무·인사·공간 혁신 등을 통해 제주의 새로운 성장을 뒷받침할 견고한 행정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유연근무제를 활용해 일·가정(육아) 양립을 위한 재택근무 확대, 집단 유연근무제 도입 등을 검토하고, 5년 미만 공직자 자기계발휴가 신설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재택근무의 경우엔 미취학 자녀를 둔 직원을 대상으로 주 1회로 확대하는 방안이며, 유연근무제는 매월 넷째주 금요일엔 오후 5시에 퇴근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성과우수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를 위해 개인별 성과평가를 통해 선발된 최고 성과자에게 특별승급을 부여하거나 특별성과금의 지급률을 상향시키기로 했다. 지급률은 종전 180%에서 250%로 크게 오른다. 이와 함께 개인평가 중심의 성과급 제도 도입 등 인사분야 혁신도 꾀한다.

직원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사무공간 재배치 등 시범적 공간개선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친환경적·미래지향적인 청사 배치 또는 건립을 위해 올해 전담 T/F팀을 꾸려 운영하는 등 공간혁신을 위한 발걸음도 내딛는다.

이 외에도 공채시험 면접 등급 개별 공개 등으로 공개경쟁 채용시험의 공정성을 더욱 기하고, '비공무원(공무직‧기간제근로자) 공정채용에 관한 규정'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기록관리시스템 저장공간 증설 및 도정 중요 사진 디지털화 등을 통해 기록물의 전자적 보존·활용 기반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공익단체의 성장 및 활동 지원을 위한 공모사업 등 민간단체 활동에 24억 원을 지원하고, 공익사업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전년도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를 도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정에서 직영 중인 공익활동지원센터 위탁운영 수탁기관을 공개모집 중이며, 2월 중에 수탁기관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 2022년 11월부터 운영 중인 온라인 도민청원실의 현실성 있는 운영을 위해 도지사가 직접 답변해야 하는 기준인 공개청원 동의 인원기준을 제주인구의 약 0.2%(1500명)으로 하향한다. 120콜센터 등이 입주하는 제주자치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내년까지 총사업비 165억 원을 투자한다.

조상범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올해 제주도의 특별자치행정분야 핵심 사업은 행정혁신과 자치권 강화에 초점을 뒀다"며 "행정혁신 지원과 현장 중심, 도민 중심의 자치행정 운영을 통해 도민들의 행복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