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별 특성과 주제별 맞춤형 체험관 및 찾아가는 성교육 연중 추진

서귀포시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문화 체험관 교육 및 찾아가는 성교육을 연중 신청받아 실시한다.

아동·청소년 성문화 교육은 일상생활 속 성인식을 높이고 성폭력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자 청소년성문화센터에 있는 5명의 전문 성교육 강사를 활용해 아동·청소년의 성별, 대상별 특성에 맞는 체험관 성교육과 찾아가는 성교육으로 구성해 연중 운영되며, 교육비는 무료이다. 

성문화 체험관 교육은 생명체험관, 사춘기의 방 등 청소년의 몸 이해와 예절, 성폭력 예방, 사춘기 준비 등 청소년들이 궁금해 하는 성에 대해 자기 주도형 체험학습으로 운영되는 눈높이 성교육으로, 특히 올해에는 다문화가족 청소년 대상의 특별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찾아가는 성교육은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이나 학교, 단체 등을 직접 찾아가 실시하는 교육으로, 신청기관의 요청에 따라 대상별·주제별 맞춤형 성폭력 예방, 양육자 성교육, 장애 청소년 성교육 등을 실시해 청소년의 건전한 성가치관 확립 및 청소년 성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대상별, 주제별 맞춤형 성교육 실시를 통해 모든 사람이 존중받고 평등한 성문화 확산 및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인식 정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청소년단체, 학교와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귀포시 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는 2023년 한 해 동안 찾아가는 성교육과 체험관 교육 524건, 9688명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바 있으며, 올해는 616건, 1만 727명을 목표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