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도의회&교육청&제주대&JDC, 2일 업무협약 체결
제주 미래교육 발전 위해 3개 전략·9개 과제 중점 추진

▲ 제주도 내 5개 기관장들이 한데 모여 제주가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일환 제주대 총장,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오영훈 제주도지사,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한민 JDC 이사장. ©Newsjeju
▲ 제주도 내 5개 기관장들이 한데 모여 제주가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일환 제주대 총장,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오영훈 제주도지사,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현민 JDC 부이사장. ©Newsjeju

제주를 교육발전특구에 지정될 수 있도록 제주도 내 5개 기관이 한데 뭉쳤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교육청은 2일 오전 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제주교육발전특구 관계기관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엔 제주도정과 교육청을 비롯해 제주도의회, 제주대학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수장들이 모였다.

이들 기관은 제주교육의 미래를 위한 제주교육발전특구 주요 사업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제주특별법 특례를 최대한 활용한 '3개 전략·9개 과제'를 선정하고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제주도와 교육청은 시범지역 1차 지정을 위해 이달 초 제주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9일까지 최종 기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협약기관들은 기획서 제출 마감을 앞두고 교육혁신, 지역인재 양성, 지역 정주여건 개선 등을 골자로 한 기본구상 마무리에 힘을 쏟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김일환 제주대학교 총장, 김현민 JDC 부이사장 등이 참여해 제주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의 영어교육도시, 교육행정협의회 성과모델, 국제 공인 교육프로그램인 IB 학교 등을 사례로 들며 "제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교육발전특구 제도와 유사한 사업을 진행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평가한 뒤 "제주에서 나고 자란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광수 교육감은 "제주 교육이 정체돼 있지 않고 교사와 교육 공무원들이 새로운 마음으로 교육에 임한다면 제주특별자치도와 교육발전특구에 걸맞은 제주도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전국의 아이를 가진 부모들이 찾아오는 제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발전특구에 지정되면 3년간 매년 특별교부금 30억 원에서 100억 원에 이르는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특례 혜택도 주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