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제주 수출진흥회의 개최
수출기업 역량강화 및 수출시장 다변화 방안 논의

▲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가 2026년까지 목표 수출액 3억불 달성을 위한 전략 시동을 걸었다. 수출시장 다변화 등 방안 모색이 관건이다. 

13일 오후 3시 제주도정은 한라홀 4층에서 '제주 수출진흥회의'를 개최했다. 

수출진흥회의 의원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관별 수출지원 정책을 공유하고, 수출 기업 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다변화 방안 모색 방안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는 지정학적 갈등(러·우 전쟁) 장기화, 중국 경기회복 지연 등 불안정한 통상환경에서도 제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2024년 제주 통상정책 추진계획(안)에 대한 자문, 수출 유관기관별 수출 시책 공유, 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수출 증대 방안 등을 다뤘다. 

제주도는 수출액 3억불 달성을 위해 올해 통상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또 3개 분야 44개 사업에 85억원을 투입해 올해 2억 4,000만 달러 수출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기업 개별환경(역량, 품목, 타겟시장)에 맞춘 마케팅 지원으로 수출 효과 극대화를 꾀한다. 

초보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홍보물 제작부터 해외 규격 인증 취득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해외 진출패키지 지원', 수출 성장·선도기업에는 자율적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 입점' 사업을 진행한다.

수출 단계에서 나타나는 장애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무역 실무 교육, 원산지 관리·관세 등 국가별 컨설팅, 바이어 신용조사, 수출보험료 지원 등 무역 기초부터 수출 현장까지 뒷받침할 계획이다. 

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해외 유통 채널을 보유한 국내외 유통 협력사와 협업도 확대될 방침이다. 

김성중 행정부지사는 "글로벌 경기침체 등 불안한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도정과 수출 유관기관, 수출기업 간의 업무 협업을 강화할 것"이라며 "회의에서 논의된 방안을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