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닉스고 자마. ©Newsjeju
▲ 닉스고 자마. ©Newsjeju

제주 경주마 목장에서는 지난 17일과 21일 2021년도 세계 최고의 경주마에 선정됐던 한국마사회 소유 씨수말 ‘닉스고’의 자마가 탄생했다.

‘닉스고’는 경마 월드컵으로 불리는 미국 ‘브리더스컵 클래식’(Breeders’ Cup Classic, G1)을 비롯해, ‘페가수스월드컵’(Pegasus World Cup Invitational S. G1), ‘휘트니 스테이크스’(Whitney S. G1)등에서 우승하며 그해 세계 랭킹 1위 달성과 미국 연도 대표마로 선정된 세계 최고의 경주마이다.

한국마사회는 값비싼 종마를 수입하는 대신 씨수말이 될 가능성을 가진 어린 말을 선별해 씨수말로 육성하는 유전체 분석 기술을 통해 경주마 ‘닉스고’를 발굴, 미국 경마무대에 데뷔시켰다. ‘닉스고’는 데뷔와 함께 기적 같은 승전보를 이어가며 자신의 몸값에 100배가 넘는 110억 원의 상금을 벌어들이며 전설적인 기록들을 쌓아 올렸다.

경주마로서는 최정상의 자리에 오른 ‘닉스고’는 2022년 경주로를 떠나 미국 켄터키주에서 씨수말 활동을 시작했고, 교배 첫 해임에도 151두의 씨암말과 짝을 지었다. 

이듬해 한국마사회는 한국농가에 두당 1만 5000달러에 달하는 교배료를 무상으로 지원해 10두의 씨암말들이 미국에서‘닉스고’와 교배를 진행해 2월 17일과 21일에 한남목장에서 ‘티즈디터민드’와 힐링팜에서‘스레드더니들’의 자마가 탄생했다.

지난 17일 국내 1호 닉스고 자마가 탄생한 서귀포시 남원읍 위치한 한남목장의 오창훈대표는 “임신한 암말의 체구와 배가 작아 걱정 했지만, 태어난 자마가 다리도 길고 아주 건강하게 태어나 기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21일 새벽, 힐링팜에서도 닉스고 국내산 수말 자마의 탄생 소식이 이어졌다.

힐링팜 김상욱 대표는 최초의 미국산 닉스고 자마 도입과 제2호 국내산 닉스고 자마 배출의 주인공으로 "21일 출산한 자마는 건강상태가 양호하며, 모색이 검정색에 가까운 회색빛을 띄는데 앞으로 자라면서 닉스고를 닮은 은빛으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해 들여온 닉스고 1세대 암말 자마도 튼튼하게 성장하고 있는데다 새로 태어난 수말도 건강한 상태를 보이고 있어 함께 우수한 명마로 자라지 않을까 기대감이 든다"라고 말했다.

닉스고의 1,2호 국내산 자마를 시작으로 올해 제주에서는 7두의 자마들이 태어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는 올해도 씨수말 3년차를 맞이한 ‘닉스고’의 국산 생산농가 무상교배 지원을 추진할 예정으로 제2·제3의 닉스고 발굴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