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가족과 허 재 연. ©Newsjeju
▲ 여성가족과 허 재 연. ©Newsjeju

여성가족과 허 재 연

 우리 시에서는 2014년부터 어린이집 운영 전반의 지도·점검을 앞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보육사업 주요 개정사항 안내, 어린이집 운영기준 주요 위반사례 등 어린이집 지도점검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보육법 및 사업 지침을 준수하여 운영하도록 지도하고 보육현장의 고충을 해소하고자 마련하였으며, 금년도 보육사업 안내, 아동학대 예방 및 보육교직원 권익보호 교육,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 등 어린이집 관련 소관 업무 팀장들이 직접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정 핵심과제로 관내 전체 어린이집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건강체조 등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 안내도 이뤄졌다.
 교육을 통한 보육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지도․점검은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어린이 통학버스가 운영되고 있는지, 건강·영양 및 위생을 고려한 급·간식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지,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이 적절한지, 어린이집 운영 지원 보조금이 목적에 맞게 적정하게 집행하고 있는지, 아동 및 보육교직원의 사생활이 침해하지 않도록 CCTV가 관리·운영 되는지 등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관내 전체 어린이집 113곳을 대상으로 영유아 안전에 중점을 두고 지도·점검 380건을 실시하였다.
 올해는 영유아의 적응 기간인 신학기를 지나 3월말부터 관내 모든 어린이집 108개소를(휴·폐지 예정시설 제외) 대상으로 어린이집 여건(현원, 재정 등)을 고려한 운영 전반의 컨설팅을 확대해 어린이집 운영 활성화 및 보육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에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