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생활환경과 환경미화팀장 김 달 은

서귀포시 관내에는 생활쓰레기 배출장소로 재활용도움센터 74개소, 클린하우스 360개소, 공동주택 138개소, 영농폐기물 공동(중간)집하장 74개소 등 총 646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 중에는 생활 주변에 쓰레기를 배출하는 장소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분리해서 배출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많이 있다.

서귀포시는 생활쓰레기 분리배출과 처리방법을 손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2023년 9월 시 홈페이지에 「생활쓰레기 디지털 안내 시스템」 웹페이지를 개설하였다.

이용방법은 서귀포시 홈페이지(https://www.seogwipo.go.kr/)에서 ①분야별 정보, ②환경 탭, ③생활쓰레기 디지털 안내 시스템 창으로 접속하면 된다.

생활쓰레기 디지털 안내 시스템 웹페이지는 배출시설, 배출안내, 추진사업, 커뮤니티 등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배출시설 탭은 읍면동 클린하우스, 재활용도움센터, 영농폐기물 공동(중간)집하장 위치를 API지도로 안내하고 있다.

두 번째, 배출안내 탭은 생활폐기물, 영농폐기물, 폐전자제품, 공사장폐기물의 품목별 분리배출 방법과 회수보상제 등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안내하고 있다.

세 번째, 추진사업 탭은 슬레이트 일회용품 보증금제, 지붕개량사업 등 환경부서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들은 안내하고 있다.

네 번째, 커뮤니티 탭은 공지사항과 자주묻는질문 등을 통하여 웹페이지 운영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생활쓰레기 디지털 안내 시스템은 PC나 핸드폰 등 디지털 기기만 있으면 이용이 가능한 폐기물 배출 맞춤형 웹이다. 도민과 관광객들이 많은 이용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