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예비후보 3인, 제주4.3 관련 공동 4대 공약 발표

▲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주자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번 제76주기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Newsjeju
▲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 주자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번 제76주기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Newsjeju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 예비후보 3인이 1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오는 4월 3일에 치러질 제76주기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달라고 호소했다.

문대림(제주시 갑)과 김한규(제주시 을), 위성곤(서귀포시)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에서 제주4.3 관련 정책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요청했다.

이들은 "다시 지난해부터 4.3에 대한 왜곡과 폄훼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며 "최근에도 4.3 학살 책임이 있는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기념관 설립과 미국 워싱턴 한국대사관에 이승만 동상을 설치하는 것을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고 적시했다.

위성곤 도당위원장은 "국민의힘에서 4.3을 폄훼한 후보 3명을 공천했는데, 국힘에선 이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며 "76년 동안 피에 맺힌 한을 생각한다면 4.3의 아픔을 공유하지 못하는 정당이라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면서 3명의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김한규 예비후보는 "정치권에서 4.3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있기 때문"이라며 "입법적으로 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어 앞으로 더 해야 할 일이 없을 때까지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대림 예비후보 역시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이번 선거에서 자신이 내세운 공약들을 열거한 뒤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도록 더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며 "4.3을 향한 눈물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4.3 관련 4대 정책 공약으로 ▲4.3에 대한 왜곡과 허위사실 유포 시 처벌조항을 담은 4.3특별법 개정 ▲4.3유족복지재단 설립 근거 마련 및 유족 인정 절차 간소화 ▲종교계 4.3 피해 지원 근거 마련 위한 4.3특별법 개정 및 4.3트라우마센터 국비 확보 ▲4.3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등을 이뤄내겠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4.3 폄훼 시 처벌에 대해 기자단에선 "21대 국회에서도 처리되지 않은 개정안을 이번엔 어떻게 풀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이 던져졌다. 이에 위성곤 위원장은 "5.18은 아직 진상조사 보고서 자체가 없지만 4.3은 이미 정부가 확정한 보고서를 갖고 있기에 이를 부정하고 폄훼하는 것에 대해선 처벌할 수 있다고 본다"고 자신했다.

이어 김한규 예비후보는 "단순한 왜곡 발언을 처벌하는 건 어려울 순 있다. 다만, 허위사실 유포로 제한하면 형사처벌이 가능하다"며 "명확히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에 처벌할 수 있도록, 그런 방향으로 개정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번 제76주기 제주4.3 희생자 추념식 참석을 당부했다.

이들은 "이미 4.3 유족들과 제주도정 차원에서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한 바 있다"며 "당리당락을 떠나 국가원수로서 참석해 3만 영령의 억울함을 달래주고 유족들의 마음을 해원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2일께 총괄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