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도시만들기TF팀장 오 진 욱. ©Newsjeju
▲ 건강도시만들기TF팀장 오 진 욱. ©Newsjeju

건강도시만들기TF팀장 오 진 욱
 

 하루에 몇 걸음 걸으시나요? 하루에 몇 분 걸으시나요?
질병관리청에서는 매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통해 하루 30분이상 걷는 사람의 분율을 통계를 내서 전국 시민들의 걷기실천율을 산출한다. 
2023년 조사결과 우리시 걷기 실천율은 29.2%로 전국에서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3명중 1명도 하루 30분이상 걷지 않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질병관리청에서 조사하는 항목에 흡연, 음주, 비만 등 질병요인이 되는 주요 건강지표에 걷기실천율이 포함된다는 사실이다. 그만큼 걷기가 질병예방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중요하다는 뜻이다.
많은 연구결과에서 하루 7천보, 40~50분씩 꾸준히 걸으면 사망위험이 72%나 감소되고, 심혈관 질환과 비만, 우울증 등 다양한 질병도 예방된다고 한다. 이에 우리시에서는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민 걷기활성화와 걷기문화 확산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중 핵심 사업으로『탐나는 걷기』모바일 챌린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탐나는 걷기』모바일 챌린지는 휴대폰 어플을 통해 매일 7천보를 목표로 자신의 걸음수를 확인하고 1개월 21만보 걷기를 성공하면 보상을 주는 사업이다. 걷기에 성공하면 월 1만원을 탐나는전 카드에 충전해주고, 10개월이상 성공시 추가 3만원을 더해 1년 최대 15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재미있는 걷기도전 이벤트를 위해 분기별로 3개월간 성공자에게 우리시만의 디자인으로 특별 제작된 걷기인증 기념 배지를 지급하고, 1년 도전 성공시에는 완주 기념 메달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재미있는 걷기를 위해 지난해 11월 창립한 걷기협회와 협업으로 3월부터 매주 토요일‘서귀포 한 바퀴’걷기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4월부터는‘하영올레 밤마실’원도심 야간 걷기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처럼 다양한 걷기활동을 통해 하루 7천보 걷기도전에 성공하면 건강과 재미, 경제적 이득까지 1석 3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오늘부터 하루 7천보 걷기에 도전해 보는 게 어떨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