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동지상고 출신 靑행정관 등 참여 “수심 최소 6m 확보” 제안
ㆍPD수첩 17일 방영… “4대강 목적, 홍수방지 아닌 관광·개발”

이명박 대통령이 대운하 사업 중단을 밝힌 지 3개월 만인 2008년 9월부터 국토해양부 산하 한강홍수통제소에서 대운하와 유사한 계획을 추진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이 계획을 추진하는 비밀 모임에는 이 대통령의 모교인 동지상고 출신과 영포회 회원인 청와대 행정관이 포함됐다고 MBC 「PD수첩」이 밝혔다.

「PD수첩」제작진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4대강 수심 6m의 비밀’편을 방영한다고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PD수첩」에 따르면 한강홍수통제소는 2008년 9~12월 4대강 살리기 계획의 기본구상을 위한 비밀팀을 조직했다. 이 모임에는 청와대 관계자 2명을 비롯해 국토해양부 공무원이 소속됐다. 이 대통령은 2008년 6월 특별기자회견을 통해 대운하 사업 중단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모임에 참석한 청와대 행정관은 동지상고 출신 및 영포회 회원이다. 이들은 4대강의 수심을 최소 6m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나, 대운하를 포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 운하와 닮은 계획을 밀어붙이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커 장기적 계획으로 남겨두었다는 것이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홍수 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제작진이 입수한 국토해양부의 상습수해지역 지도에 따르면 4대강 지류는 상습 홍수지역과 무관했다. 1999~2003년 발생한 홍수 피해 중 4대강 등 국가하천 피해액은 3.6%였고, 96.4%는 지방하천과 소하천에서 발생했다.

제작진은 4대강 사업의 목적이 홍수 방지가 아니라 관광 및 개발이라고 주장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09년 10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쾰른 등 5개 도시의 답사를 다녀왔고, 이 과정에서 리버 크루즈 운영 및 관광 상품화 계획을 수립했다. 대구시는 낙동강 강정보와 달성보 사이에 ‘에코 워터 폴리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곳에 20만t 규모의 크루즈선을 도입해 카지노 호텔을 운영하고 경정장, 놀이 시설 등 테마 파크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을 발의해 4대강 주변의 개발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제작진은 여권이 9~10월 이 법안 통과를 추진할 것이라는 문건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방송은 17일 오후 11시15분.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