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축산인 6000여명 18일 오후 2시 대규모 궐기대회, "분노와 울분을 넘어 비통하고 참담하다"

감귤산업과 농업사수를 위한 제주농축산인 궐기대회가 농축산인과 시민등 6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8일 오후 2시 제주시 종합경기장에서 개최됐다.

농협풍물놀이팀의 길트기로 시작된 이날 궐기대회에 참석한 농민들은 "제주농업 무너지면 제주경제 도산한다. 농업희생 강요하는 협상 박살내자"라는 구호를 외치며 한미FTA 협상을 규탄했다.

#하늘이 무너져 내리고 땅이 꺼져
강기훈 서귀포시농협 조합장은 궐기사를 통해 "하늘이 무너져 내리고 땅이 꺼지고 있는 오늘의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냐"며 말문을 연 뒤, "우리는 한미FTA협상에서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을 쌀과 대등하게 협상품목에서 제외시켜 주도록 가깝게는 서울에서, 멀게는 이역 만리 미국에까지 찾아가며 애절하게 호소했다"면서 "우리는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분노와 울분을 넘어 비통함과 참담함으로 이 자리에 함께 했다"고 말했다.

강 조합장은 "농업의 국제화, 개방화 추세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대세"라며 "그러나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개방이 이루어져야 하며, 개방으로 인한 국내적 피해는 최소화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제주농협운영협의회는 "우리들의 절박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우리는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투쟁해 나갈 수 밖에 없다"면서 "한미FTA 협상결과가 국회 비준 동의를 밟는 절차가 남아있는 상황이므로 협상결과를 반대하는 국회의원, 국회 등을 통해 강력한 투쟁을 나설 수 밖에 없음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강기훈조합장의 궐기사, 농민의 시 낭독, 한미FTA규탄발언, 대정부 요구 건의문 낭독, 결의문 채택 등의 순서로 진행되며 본행사가 끝나면 농축산인들은 종합경기장-광양로타리-신산공원까지 가두행진을 벌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